본문 바로가기
프로덕트 매니저 부트캠프/PMB Daily 과제

여다트립을 이용하는 유저들의 플로우차트 작성, 그리고 개발 언어 초입기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by 티나_daily 2022. 2. 24.
본인이 뽑은 프로덕트 개발적인 면을 생각하기
1) 오늘 강의를 바탕으로 본인이 선택한 프로덕트에서 유저가 할 수 있는 행동에 대한 Flow Chart를 간단하게 만들어 봅시다.
2) 오늘 강의를 바탕으로 본인이 선택한 프로덕트의 UI, 클라이언트, 서버, DB가 각각 어떻게 보이고 작동할지 예상하여 적어 봅시다.

 

AI가 만들어주는 여행 코스의 시작을 열다, 여다

 

 2020년 4월 런칭한 여다트립(여행을 열다)은 AI 기술을 통해 개인 맞춤 여행일정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코로나19가 국내에 들어온 시기 이후부터 진행된 서비스이지만, 국내의 개인 및 소수 여행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지며 인기 시작했다. 이용자의 절반 이상이 중장년층이라는 점이 특징이며, 주문 후 3분 안에 여행일정을 제공받을 수 있는 강점이 존재한다.


여다를 이용하는 유저들은 어떻게 행동할까?

 오늘 처음으로 여다를 다운로드 받고 유저가 되어 서비스를 이용해봤다. 대표적으로 여행 일정을 받기 위한 플로우는 위와 같다. 오직 전화번호로만 회원가입을 한 후, [여행일정 받기] 메뉴를 클릭한다. 그 후 여행일정 정보(언제, 누가, 출발지/여행지, 숙소 등)를 입력하고 [여행일정 받기] 버튼을 클릭한다. 3분 안에 여행일정이 완성되었다는 알림을 받을 수 있으며, 다시 어플로 돌아와 여행일정을 확인할 수 있다.


 여다의 UI, 클라이언트, 서버, DB가 각각 어떻게 보이고 작동할지 예상하여 적어보자.

 

 우선 나는 해당 직무를 경험해본 적이 없고, 개발 측면은 정말 하나도 모른다. 그래서 해당 질문을 이해하는 것 자체도 정말 어려웠다. (플로우 차트도 맞는 건지 모르겠..음) 도대체 무얼 예상하고 분석하라는 건가..!! 그렇기에 나도 아무말 대잔치에 함께 동참해보려 한다...^_^ 앞서 작성해봤던 유저 플로우 단계별로 추측을 해봤다.

 

✔️회원가입 단계

 

 여다에서는 회원가입시 오직 휴대폰 번호라는 정보만 받는다. 단, 휴대폰 번호의 신뢰성 등을 파악하기 위해 인증번호를 입력해야 한다. 휴대폰 번호가 전달되면 바로 서버에서 인증번호를 전달하지 않을까 추측해본다. 그리고 추후 여행일정 완성 알림을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위해 번호를 해당 계정과 연동해놓을 것이라 생각했다.

 

✔️여행일정 받기 메뉴 클릭/여행일정 정보 선택하기/여행일정 받기 버튼 클릭

 

 하단 중앙에 [여행일정 받기] 클릭 시 최소한의 여행 일정 정보를 적을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하게 된다. 이때 CTA 버튼의 클릭이 어느정도 되는지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여행일정을 받기 위한 최소한의 정보 수집 단계에서는 유저들의 여행 관련 데이터(어느 여행지가 인기가 많은지 등)를 저장할 것이다. 또한 해당 정보 중 연령대와 성별 정보를 수집하게 되는데, 유저의 데이터를 추가적으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기에 용이하지 않을까 추측할 수 있다.

 

 

✔️카카오톡 알림 받기 및 여행일정 확인

 

 모든 정보를 입력하고 난 후에는 3분 안에 여행일정이 전달이 된다. 전달완료가 되는 시점에 카카오톡으로 알림을 받을 수 있었다. 여다에서는 <유저의 여행일정 받기 버튼 클릭▶AI로 여행일정 구성(기존 데이터베이스 참고)▶여행일정 구성 완료▶마이페이지 내 여행일정 업로드▶카카오톡 알림 전달>의 순서로 작동하지 않을까 추측했다.

 


BEFORE 과제의 회고

 

 AFTER가 되는 시점이 오면 저 질문을 이해할 수 있을까? 개발 지식에 겁먹은 나는 조금 무섭다.. BEFORE 라고 해도 나만 이렇게 작성한 거 아니겠지..싶고ㅎㅎ 그냥 앱을 아주 겉핥기로 분석한 것 같은데 말이지! 3주 후 AFTER가 되었을 때 이 회고를 보고 '으이구 걱정쟁이야! 충분히 할 수 있었네!!" 이라고 말할 수 있으면 좋겠다.


<참고자료>

 

여름여행 어디로? AI가 핫플·숙소·일정 3분내 짜준다 - 머니투데이

[스타트UP스토리]박상욱 스토리시티 대표 "코로나19, 새로운 여행 시대 여는 시발점"#직장인 A씨는 주말이나 휴일 짧게 여행가는 것을 좋아한다. 일...

news.m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