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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덕트 매니저 부트캠프/PMB Daily 과제

오늘의집의 핵심 지표 GA에서 파악하기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by 티나_daily 2022. 2. 25.
제품 분석 도구로 실제 제품 지표 확인하기

1. 한 가지 프로덕트를 선정하고 해당 프로덕트의 핵심 기능과 관련된 지표 2개를 선정합니다.
2. 선정한 지표들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GA의 어떤 부분과 어떤 기능을 사용하면 좋을지 찾아봅니다.

 

 오늘 과제는 이전 AARRR 분석 과제와 연결이 가능할 것이라 생각해서 그때 분석한 프로덕트인 '오늘의집'을 재차 선정하게 되었다. 오늘의집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자면, 정보의 비대칭이 심한 인테리어 산업에서 고객들이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기획된 서비스이다. 또한 인테리어 콘텐츠, 커뮤니티, 커머스를 한 번에 만나볼 수 있는 인테리어 올인원 플랫폼이라는 점이 특징이다.

 

👇🏼AARRR에 대해 분석한 오늘의집 콘텐츠는 아래 링크를 참고!

 

오늘의집을 AARRR 분석으로 낱낱이 파악해보자.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과제 1. AARRR 분석 세팅해 보기  고객 유입에는 다양한 경로와 원인이 있으며, 이를 분석하여 이탈율을 최소화하고 매출을 극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고객 유입 분석을 해야 하

only-tina.tistory.com

 

콘텐츠를 보다가 구매까지 가능한 태그 기능

 오늘의집의 유저들이 업로드한 인테리어 콘텐츠를 둘러보다보면 이미지와 같이 사진 속 제품마다 하늘색의 플러스 모양의 스티커가 붙어 있는 것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이것은 제품 '태그' 기능이라는 것인데, 콘텐츠를 보던 유저가 하늘색 태그를 클릭하면 제품의 정보를 알 수 있고 구매까지도 가능하다. 한 플랫폼에서 제품 탐색부터 구매까지 One-stop으로 진행되는 것이다. 

 

 해당 기능과 관련한 지표는 대표적으로 2가지를 선정했다. 바로 콘텐츠 PV와 제품 태그 버튼 클릭률이다. 먼저 콘텐츠 PV는 콘텐츠를 클릭하고 볼 때 제품 태그 기능을 확인할 수 있어서 해당 지표가 높아야 된다고 생각해 선택했다. 제품 태그 버튼 클릭률은 프로덕트의 매출로 이어질 수 있는 단계인 핵심 기능을 얼마나 사용하는지 정확히 알아볼 수 있는 지표이기 때문에 선정했다.


 위의 지표를 Google Analytics에서 찾는 방법을 살펴보기에 앞서, PM은 데이터 툴을 이용하는 것 자체보다 어떤 데이터를 볼지 결정하고, 그 데이터를 통해서 어떤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지가 더 중요하다고 한다. (물론 스펙은 다다익선이지만 너무 데이터 툴 자체에만 몰입하지 말라는 의미) 그럼에도 데이터 툴을 제대로 사용할 줄 알면 내가 원하는 데이터를 보다 빠르게 파악할 수 있고, 보다 전문적인 데이터 PM으로 거듭날 수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너무 어렵..)

 PM의 본분을 잊지 않고 다시 과제로 돌아와서, 위의 두 지표를 GA에서 어떻게 볼 수 있을까?

 

인테리어 콘텐츠 Page View는 [행동]에서!

 유저가 업로드한 인테리어 콘텐츠의 view 수는 [행동-사이트 콘텐츠-모든 페이지]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라 짐작한다. 해당 파트에서는 페이지뷰 수, 순 페이지뷰 수, 평균 페이지에 머문 시간 등의 지표를 확인할 수 있다. 다만 PV만 본다면 허수 지표라고 말할 수도 있기에 평균 페이지에 머문 시간을 함께 살펴 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PV가 높으면서도 체류 시간이 높다면 그만큼 양질의 콘텐츠라는 뜻이고, 해당 콘텐츠를 선별하여 노출시키면 플랫폼 자체의 총 체류 시간도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제품 태그 클릭률은 GA의 어느 파트에서 파악할까?

 

 우선 제품 태그 클릭률을 파악하기 위해서 [전환-전자상거래-쇼핑 행동] 파트를 살펴봤다. 이 부분에서는 [전체 세션 수→제품을 조회한 세션 수→장바구니 추가를 사용한 세션 수→결제한 세션 수→거래가 발생한 세션 수]의 단계로 수치를 찾아볼 수 있다. 오늘의집의 제품 태그 기능은 특별한 기능이기에 과연 있을지 의문이 들었지만, 만약 GA에서 파악을 할 수 있다면 이 파트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단, '제품 태그를 클릭한 수' 가 중간 단계를 GA에 추가할 수 있지 않는 이상 파악하기 어려울 것 같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GA를 처음 접해 해당 단계가 추가가 가능한지 아직 알 수 없음)

 

 

 그래서 [전환-전자상거래-제품실적] 파트도 추가적으로 살펴봤다. 제품 실적 파트에서는 상품의 개별 실적을 볼 수 있었는데, 보조 측정 기준으로 '이전 페이지 경로'를 더할 수 있었다. 오늘의집 제품을 구매를 하기 이전 페이지 경로가 '콘텐츠 링크'라면 콘텐츠의 이미지에서 태그 기능을 통해 들어온 것이라고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 추측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