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디자인 씽킹 (Design Thinking) Design Thinking Process 에 따라 프로덕트 분석 및 서비스 개선을 위한 인사이트를 도출해보겠습니다. 가이드에 따라 진행하고, 매일 배우는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살을 더해 최종 완성본을 완성합니다. 한 주가 마무리 될 땐 Design Thinking Process 를 이용한 프로덕트 분석 및 인사이트 도출, 문제정의 까지 되어있어야 합니다. |
1. 프로덕트 분석
앞으로 위클리 과제로 꾸준히 분석할 프로덕트로 '오늘의집'을 선정했다. 폭발적인 성장 단계에 있는 서비스이며, 콘텐츠‧커뮤니티‧커머스가 결합된 플랫폼이기에 많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아서 이 프로덕트를 선택하게 되었다. 이전에 콘텐츠 기획 업무를 했어서 그 경험을 살릴 수 있을 듯 싶다. (이전 경험이 도움이 되기를...!!🙏🏼)
오늘의집은 인테리어 관련 콘텐츠, 커뮤니티, 커머스가 결합된 플랫폼으로 라이프스타일 혁신을 주도하고자 한다. 현재 인테리어 버티컬 플랫폼 최초 누적 다운로드 수 2000만을 돌파했으며, 업계 최다 인테리어 콘텐츠(1600만)를 보유하고 있다. 2014년 설립 이후 누적 거래액 2조 원을 기록했다.
1) 핵심 문제/니즈 정의 (Product Statement)
인테리어 시장에는 정보의 불균형 문제가 존재한다.
그 원인으로는 대표적인 이유 3가지가 있다.
첫째, 구매 빈도수가 낮은 산업이기 때문에 소비자가 해당 정보를 접할 기회가 적다.
둘째, 기술적으로 전문화되어 있는 산업이다.
셋째, 제도의 미비로 시장이 정형화 및 표준화되어 있지 않다.
2) 문제해결방법
'오늘의 집'은 1) 소비자들이 콘텐츠와 커뮤니티 기능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하며,
2) 인증된 전문가들의 포트폴리오 제공으로 인테리어 시장의 정보 불균형의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3) 오늘의집 핵심 고객 (타겟 퍼소나) & 고객 여정지도 (Customer Journey Map)
(1) 오늘의집 페르소나
오늘의집의 페르소나는 인테리어에 관심 있는 고객이 정보를 얻고 구매를 하기 위해 이용하는 사람이 대표적일 것이라고 생각하여 위와 같이 작성했다.
(2) 오늘의집 고객여정지도
고객이 인테리어를 진행하기로 결심하고 소품을 구매할 때까지의 고객여정지도를 봤을 때, 먼저 고객은 오늘의집을 찾기 전까지 난항을 겪는다. 이에 정보가 많은 오늘의집 서비스를 찾게 되고, 오늘의집을 이용하면서 편리함과 불편함을 모두 겪을 것이다. 그중 고객이 오늘의집을 사용하며 느낄 수 있는 Pain Point를 아래에 정리해봤다.
😡여러 단계 중 고객의 Pain Point는?
① 회원가입 시 추천인 코드 입력을 위한 인터넷 서치
② 웰컴 쿠폰을 받았지만 사용 금액이 약간 높다는 것에 실망을 느낌
③ 마음에 드는 제품을 찾았지만 하자가 있는 부분을 발견함
④ 사진/제품 재서치에 따른 피로감
⑤ 결제 시 뱅킹 앱 실행 또는 타 사이트 로그인에 대한 불편함
⑥ 배송 지연 등으로 인한 피로감
4) 오늘의집의 핵심 자원은?
1,600만건 이상의 인테리어 콘텐츠
유저들의 인테리어 콘텐츠는 벌써 1,600만 건이 넘게 발행되어, 업계 최다를 기록했다. 유저들은 콘텐츠를 보며 인테리어를 참고하고, 해당 콘텐츠를 통해 제품 구매로 이어지게 된다.
고수와 전문가가 공존하는 커뮤니티
오늘의집의 근간은 커뮤니티이다. 집들이, 전문가집들이 메뉴를 통해 고수와 전문가의 인테리어를 엿볼 수 있고, 인테리어 관련 질문과 답변을 할 수 있는 커뮤니티가 조성되어 다양한 정보를 교류할 수 있다.
3,500여개 인테리어 시공 업체 데이터
오늘의집에서 인증한 인테리어 시공 업체들이 입점해있다. 시공 업체의 포트폴리오를 참고하여 다양한 업체 중 선택 후 인테리어 시공을 진행할 수 있다.
5) 오늘의집의 핵심 기술은?
제품 태그 시스템
콘텐츠 내의 제품 위 태그(+)를 클릭하면 제품에 대한 상세 사항을 볼 수 있고, 구매도 가능한 one-stop 구매 시스템을 제공한다.
리빙 검색 필터 시스템
쇼핑에 특화된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검색 필터의 기술 고도화를 진행했다. 인테리어를 잘 몰라도, 잘 알아도 찾기 쉬운 필터 시스템을 제공한다.
3D 인테리어 서비스
아키스케치의 3D인테리어 시스템을 활용하여 제공하는 서비스로, 실제 아파트 도면에 실제 제품을 배치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AWS(아마존 웹서비스)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한 콘텐츠 관리
이미지 기반인 콘텐츠의 관리 및 확장성을 위한 AWS 클라우드 사용으로 서비스 확장에 대비했다.
▲ 4번째 사진 출처 : IT동아
6) 오늘의집 비즈니스 모델 (수익 모델)
오늘의집 수익구조는 3가지로 유추해볼 수 있다. 첫째, 커머스를 통한 판매 수수료, 둘째, 인테리어 시공 업체의 광고비용, 셋째, 이사 업체 수수료로 추측된다.
먼저 커머스 수수료의 경우 정확하게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셀러 커뮤니티와 기사를 참고하였을 때 수수료는 판매 금액의 약 10-15%로 추정된다. 제휴/광고 문의가 별개로 있어 살펴보았으나 관련해서는 수익구조를 파악하기 어려웠다.
다음으로 인테리어 시공 업체와의 구조를 살펴보자. 인테리어 시공 업체는 업체 등록을 통해 '인테리어 시공' 메뉴에 소개된다. 유저들은 오늘의집에서 시공 업체를 살펴볼 수 있으며, 원하는 업체를 선택 후 상담 등록이 가능하다.
이 과정에서 오늘의집은 인테리어 시공 업체에게 판매 수수료를 받지 않는다. 단, '우리동네 플러스', '프리미엄'이라는 구좌를 설정하여 인테리어 시공 업체의 상위노출을 통한 광고 비용을 수급한다. 광고비를 내지 않는 업체는 하단의 '일반' 구좌에 소개된다.
마지막으로 이사 업체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았다. 해당 서비스는 2022년 1월 초 런칭되었으며, 유저가 상담 등록을 하면 오늘의 집에서 업체를 소개해주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인테리어 시공 서비스처럼 업체가 먼저 노출된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상위노출을 위한 광고비용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대신 서비스 중개 수수료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지 않을지 추측해본다.
오늘의집은 코로나19 상황의 반영으로 큰 매출 성과를 보았지만, 아직 적자인 추세를 유지하고 있다. 관련 기사에 따르면 '광고BM, 멤버십Fee 런칭, 컨설팅 서비스 및 건자재 판매 등으로 영역을 확대' 등 수익구조의 다변화를 통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7) 시장 분석
(1) 시장 현황
① 성장하고 있는 인테리어 시장
한국건설산업연구원과 한국투자증권에 따르면, 인테리어 시장은 2000년 9조 1000억이었던 규모에서 2020년 41조 5000억이라는 규모로 성장하였다고 전한다. 또한 2023년도에 49조 3000억원의 규모가 될 것이라는 예상과, 2021년도에 이미 60조의 규모로 커졌을 것이라고 예상하는 의견이 공존한다. 어떤 예측이든, 인테리어 시장의 규모가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는 것은 확실해 보인다.
② 인테리어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2가지 이유
2015년에서 2020년, 단 5년 만에 인테리어 시장이 약 50%의 성장률을 보이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크게 2가지의 이유를 알 수 있다. 첫째, 집값이 상승하면서 노후주택에 거주하는 비율이 늘어났고, 이에 따라 외관 대신 내부 인테리어를 꾸미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어났을 것이다. 둘째, 코로나19로 인해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며 집 안에 나만의 공간을 만들고자 하는 사람들의 관심도가 높아졌다.
③ 시장점유율 0.19% 기록한 오늘의집
2020년 기준, 인테리어 시장은 약 41조 5000억원의 규모를 기록했으며 오늘의집은 약 759억원의 연 매출액을 기록했다. 인테리어 시장의 규모가 매출액으로 구성되어있다고 가정했을 때, 오늘의집은 0.19%의 점유율을 확보했다고 볼 수 있다. (참고로 규모가 거래액으로 계산되었을 경우 점유율은 1.9%이다) 또한 2021년 8월에는 오늘의집의 월 거래액이 1500억원을 돌파(2020년에는 연 거래액 8000억)했기 때문에 시장점유율은 더 증가했을 것으로 보여진다.
(2) 경쟁사 분석
전통적인 인테리어 업체 3곳과 오늘의집과 같은 인테리어 스타트업 5곳을 분석해봤다.
ⓐ 한샘
부엌가구 제조 유통 및 인테리어가구 등 유통업과 홈 인테리어를 제공하는 리모델링 사업을 진행하는 기업이다. 2020년 기준 한샘은 약 2조의 매출액을 기록하며 흑자 전환을 했으며, 2021년에는 롯데쇼핑에 경영권 인수가 되었다.
한샘은 전국적으로 총 798개의 오프라인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한편 온라인에서는 오프라인 매장을 연결하고 인테리어 상담 신청을 할 수 있는 '한샘닷컴'과 가구를 구매할 수 있는 '한샘몰'이 운영되고 있다. 한샘닷컴에서는 인테리어 사례를 볼 수 있는데, 720°VR 기능이 제공되며 전문가 시공사례만 업로드되어 있는 점이 특징이다.
ⓑ 현대리바트
가구 및 목제품의 제조 및 판매, 인테리어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현대리바트는 2020년 약 1조 4천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했다. 현대리바트는 전국적으로 총 710개의 오프라인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온라인에서는 리바트몰을 운영하고 있는데, 2020년에 리뉴얼되며 '리바트 커뮤니티'를 오픈하여 랜선집들이 콘텐츠를 유저들이 작성하게끔하고 현대백화점 그룹 통합 멤버십 포인트를 제공하는점이 특징이다. 또한 리바트LIVE라는 라이브쇼핑 콘텐츠를 통해 고객들과 소통하고 있다.
ⓒ LX하우시스
건축자재/인테리어 부문과 자동차소재/산업용 필름 부문의 2개 사업부문으로 구성된 LX하우시스는 2020년 기준 약 2조 1천억원의 매출액(자동차 산업 제외)을 기록했다. LX하우시스는 전국적으로 총 595개의 오프라인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온라인에서는 'LX지인'을 운영하고 있으며, 가구를 판매하는 업체가 아닌 건축자재를 판매하는 업체이기에 시공사례가 중점적으로 제공되고 있다. 시공사례는 많으나 360°VR 기능이 제공되는 부분은 한정적이다. LX지인의 프로슈머인 '지엔느'를 모집해 서포터즈 활동을 지원하는 점도 특징이다.
▶ 전통적인 가구 및 인테리어 업계의 대표 기업들을 살펴봤을 때, 그들의 강점은 브랜딩도 있지만 전국적으로 오프라인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다. 더리빙 자체 설문조사에 따르면 인테리어를 계획할 때 오프라인 쇼룸에 갈 의향이 있다는 의견이 90% 이상이라는 내용을 봤을 때, 오늘의집에서는 아직 해결하지 못한 부분을 전통적인 기업들이 채워주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만, 온라인에서는 오늘의집의 MAU가 월등히 높았다. (2021년 8월 기준 540만명)
ⓓ 집꾸미기
오늘의집과 같이 인테리어 관련 콘텐츠, 커뮤니티, 커머스가 결합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2021년 가구 물류 서비스인 합병을 추진하여, 배송에 특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구독자 100만 이상의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소비자와의 접점을 늘리고 있다.
ⓔ 집닥
인테리어 비교 중개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제휴 인테리어 시공업체는 400여개이며, 인테리어 전문 경험을 갖춘 집닥맨이 현장 방문을 하여 고객의 애로사항을 해소하는데 특징이 있다. 2020년 기준 61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 하우스텝
온라인 시공 판매 스타트업인 하우스텝은 개별 시공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수도권에 쇼룸을 운영 중이며, 토탈 인테리어가 아닌 개별 시공을 중점적으로 공략한 인테리어가 특징이다. 2020년 기준 118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 아파트멘터리
프리미엄 아파트 인테리어 스타트업인 아파트멘터리는 통합 인테리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브랜드이다. 온라인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시장에서 고객을 만나기 위해 팝업 매장과 편집샵, 매장 등을 오픈했다. 또한 PB제품를 판매하는 것이 특징이며, 2020년 기준 10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 어반베이스
3D 도면 인테리어 시뮬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간데이터 스타트업인 어반베이스는 주로 국내 및 글로벌 기업에 B2B 서비스를 거래해왔다. 코로나19를 기점으로 일반 소비자들도 많은 이용을 하게 되었는데, 지난해 말 인테리어 시공 상담 기능 확대로 사업을 확장해나가고 있다. 2021년기준 월간 MAU는 5만~10만 명이다.
▶ 인테리어 스타트업 중 단연 1위는 오늘의집이다. 모든 서비스들이 오늘의집과는 조금씩 다르게 디커플링하여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인테리어 시공 서비스 측면에서 타 서비스들의 장점을 반영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③ 포지셔닝
X축은 오프라인/온라인 어느 곳에서 중점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Y축은 인테리어 시공 혹은 제품(가구 등) 판매 중 어떤 측면이 더 나타나는지에 따라 인테리어 시장 포지셔닝을 구성했다.
기성 인테리어 업체들은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많은 소통이 이루어지는 반면, 스타트업은 온라인에서 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에 오른쪽 측면에 위치해있다. 그들 중 오늘의 집은 온라인에 특화되어 있고, 인테리어 시공과 제품 판매 서비스를 모두 제공하고 있기에 위처럼 위치하게 되었다.
④ '오늘의집'의 차별화 요소
ⓐ 콘텐츠+커뮤니티+커머스
타 경쟁업체와 달리 오늘의집이 고객을 사로잡는 비결은 양질의 '콘텐츠'와 커머스 진행 이전 구축된 '커뮤니티'일 것이다. 미국 실리콘밸리의 본드캐피털은 콘텐츠와 커뮤니티, 커머스가 결합된 인더스트리 버티컬 모델의 이상적인 서비스가 바로 '오늘의집'이라고 전하며 오늘의집에 투자를 했다. 그만큼 콘텐츠와 커뮤니티가 함께 하는 커머스의 위력은 강하다.
오늘의집에서 유저들은 다양한 인테리어 사진을 참고하고, 오늘의집에서 구매한 제품으로 본인의 집을 꾸미고, 인테리어가 완성된 모습을 사진으로 남겨 오늘의집에 업로드한다. 그리고 그 사진을 본 유저들은 인테리어 팁을 얻고, 또 그 제품을 구매하는 순환이 일어난다. 오늘의집에 비해 콘텐츠와 커뮤니티가 거의 없다시피하는 경쟁사에서 일어나기 쉽지 않은 부러운 순환이다.
ⓑ 검증된 인테리어 시공 업체 연결과 제품 판매
앞서 말했듯이 인테리어 시장에서는 정보의 비대칭 문제가 크다. 그래서 오늘의집에서는 검증된 업체의 포트폴리오를 공개하고, 실제 계약을 진행한 고객들의 생생한 리뷰를 공유하여 그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 또한 인테리어 계약을 처음 하는 이들을 위한 필독 콘텐츠까지 촘촘히 구성해놨다.
또한 시공 업체를 연결하거나 직접 시공 업체가 된 스타트업이 대다수인 반면, 오늘의집 플랫폼에서는 가구 등 인테리어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별화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2. UX 리서치
1) 사용자 인터뷰 설계 및 진행
배경 : 타 어플들 중 오늘의집의 차별화 요소는 콘텐츠와 커뮤니티에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것에 있다.
목적 : 1) 오늘의집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 유저는 콘텐츠와 커뮤니티에서 정보를 찾아보는 지 알고 싶다.
2) 특히 구매 경험이 있는 유저는 정보를 많이 찾아보는지 알고 싶다.
가설 : 오늘의집 어플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유저는 콘텐츠와 커뮤니티로 인테리어의 많은 정보를 얻을 것이다.
▶인터뷰 ① 집 꾸미기를 좋아하는 20대 여성 자취러 (전화 인터뷰)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올해 28살 이**이라고 합니다. 작년부터 자취를 시작해서 인테리어에 관심이 많고 집 꾸미는 걸 좋아합니다😆
Q. 집을 꾸미려고 할 때 어떤 행동을 제일 먼저 하나요?
A. 다른 사람이 어떻게 꾸몄는지 참고를 하기 위해서 인테리어 사진을 많이 보는 편이이에요.
Q. 인테리어 사진을 어디서 많이 보시나요?
A. 오늘의집을 참고하는데요. 스토어보다 인테리어 사진 모아둔 곳을 일단 많이 봐요.
제가 인스타는 안하는데, 아빠의 인스타 계정을 눈팅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테리어를 하나둘씩 보다보니까 추천 피드가 다 인테리어로 뜨더라구요. 아, 핀터레스트에서도 많이 보고요!
Q. 인터넷에서 인테리어 쇼핑을 얼마나 하나요?
A. 일상적으로 매일하는 건 아닌데, 주기별/계절별/시즌이슈별로 하게 되는 것 같아요. 여름에는 초록색으로, 겨울에는 연보라색으로 어울리는 커텐이나 이불을 바꾸게 돼요.
Q. 인테리어 쇼핑을 할 때 가장 많이 활용하는 사이트가 있나요?
A. 오늘의집을 제일 먼저 들어가서 인테리어 사진을 먼저 봐요. 인테리어 사진을 올릴 때 쓰인 가구나 소품을 태깅을 해놔서 그 제품이 뭔지 알 수 있어서 좋더라고요. 그 다음으로는 네이버에서 최저가 검색을 하고, 쿠팡에서 더 싼게 없는지 확인해봐요. 결국 가장 많이 활용하는건 오늘의집이에요. 다른 사이트는 오픈된 포털이기 떄문에 약간 막연해서요. 오늘의집은 인테리어로 특정된 플랫폼이기 떄문에 참고하기 좋고, 카테고리별로 분류된 것도 확실하게 되어 있어서 좋아요.
Q. 인테리어 소품을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준이 있나요?
A. 자취를 시작한지 얼마 안됐고 인테리어에 관심이 많다보니까 여러 기준이 있는데,
1) 생각하는 용도와 디자인 2) 가격 3) 후기
이 세가지를 중요하게 생각해요. 특히 후기가 많은 것을 사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고 생각해요. 예전에 원형 테이블 가격이 생각보다 비싸서 그 아래의 예산대의 후기가 없던 테이블로 구매했는데 당장은 만족했지만 나중에는 아쉬운 점이 생기더라고요.
Q. 오늘의집을 얼마나 자주 사용하나요?
A. 자주 사용할 때는 자유시간이 생겨서 핸드폰 사용할때마다 틈틈히 들어가요.
자주 안 볼때는 일주일에 한번씩은 (주말같은날, 여유있는 날) '이불 바꾸고 싶은데 뭐가 있나~' 생각하면서 사용해요.
Q. 오늘의집에서 어느정도 구매를 했나요?
A. 소파, 원형테이블, tv장, 커튼, 이불커버랑 매트리스커버, 베개커버, 카페트 등 구매했어요.
Q. 오늘의집을 사용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A. 콘텐츠를 보는 게 가장 커요. 물건 살 때도 카테고리가 잘 나뉘어져 있고, 또 모든 온라인 쇼핑몰이 모여있는 느낌이라 많은 제품 볼 수 있어서 좋아요. 후기 많은 순 정렬도 가능해서 좋고요.
Q. 오늘의집에서 가장 자주 쓰는 기능이 있나요?
A. 인테리어 사진을 보다보면 분위기를 옮기고 싶다는 생각을 하는데, 그때 사진에서 가구를 클릭하면 바로 제품을 볼 수 있어서 좋아요. (태깅 기능)
Q. 반대로 오늘의집을 사용하면서 불편을 느꼈던 기능이 있나요?
A. 딱히 불편한 점은 없었는데, 내가 좋아할만한 추천 기능은 없어서 아쉬워요. 지그재그나 브랜디 같은데는 원피스만 보면 원피스만 쭉 나오는데.. 예전에 꽃무니 커튼을 한참 찾을 때 자동으로 더 뜨면 편할텐데 열정적으로 주도적으로 찾아야 해서 아쉬웠어요.
Q. 더 아쉬웠던 점이 있을까요?
A. 최저가가 아닌것도 아쉬워요. 더블 체크를 하게 되어서요. 트렌비에서 최저가 조회할 수 있는 것처럼 기능이 있으면 좋겠어요.
▶인터뷰 ② 집 인테리어를 바꿀 계획인 20대 여성 학생 (서면 인터뷰)
Q1. 먼저, 간략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에 거주하는 26살 여자이고, 현재 학생입니다.
Q2. 집 꾸미는 것을 좋아하시나요?
네!
Q3. 집을 꾸미게 되는 상황이 되면, 어떤 행동을 제일 먼저 하시나요?
사람들이 꾸며 놓은 인테리어 찾아보는 걸 제일 먼저 합니다.
Q4. 최근에 집의 인테리어를 알아보고 있다고 전해 들었는데요. 혹시, 인테리어를 알아볼 때 가장 먼저 한 행동은 무엇이었나요?
집 도면을 파악한 후 비슷한 집 구조의 인테리어를 찾아봤어요.
(유튜브, 인테리어 카페, 오늘의집 온라인 집들이에서 검색)
Q5. 인테리어를 알아볼 때 활용하는 플랫폼이 있으신가요?
유튜브, 네이버 카페, 오늘의집이요.
Q6. Q5에서 대답해주신 플랫폼들의 장단점은 무엇이었나요?
1) 유튜브
장점: 가볍게 인테리어에 대해 파악하기 좋았습니다.
단점: 내가 원하는 인테리어 영상이 아니었던 적이 많아서 영상을 보는 시간보다 고르는 시간이 더 길었고,
개인적인 후기가 아닌 인테리어 업체의 후기 영상이 더 많아서 자주 찾아보지 않게 되었습니다.
2) 네이버 카페
장점: 인테리어 견적, 개인적인 후기, 업체 추천 정보가 많아서 인테리어 견적 부분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단점: 등업하기 귀찮았습니다. 등업 하지 않으면 볼 수 없는 게시글이 꽤 많아서 정보를 얻으려면 등업을 해야 하는데 등업하지 않아서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없었습니다.
3) 오늘의집
장점: 오늘의집 커뮤니티 중 온라인 집들이가 잘 활성화 되어있어 매일 새로운 온라인 집들이를 볼 수 있어서 좋습니다. 온라인 집들이 사진에서 사용된 가구나 소품 등의 정보도 바로바로 알 수 있어서 좋았고, 추가적으로 대략적인 인테리어 견적도 알 수 있어 좋았습니다. 또 인테리어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단점: 사고 싶은 것이 많아져요,,,,
Q7. 인테리어를 알아볼 때 불편했던 점이 있으셨나요?
갑작스럽게 인테리어 견적을 알아보러 예약하지 않고 인테리어 업체를 찾아갔는데 다들 현장에 나가 계셔서 상담을 하지 못했습니다.
Q8. 오늘의집을 얼마나 자주 사용하시나요?
거의 매일 사용합니다.
Q9. 오늘의집을 사용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매일 온라인 집들이 게시글이 올라와서 새로운 인테리어를 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Q10. 오늘의집에서 가장 자주 쓰는 기능이 있나요?
온라인 집들이, 스토어
Q11. 반대로 오늘의집을 사용하면서 불편을 느꼈던 기능이나 상황이 있었나요?
인테리어시공 탭에서 인테리어 업체의 계약인증리뷰를 볼 때, 시공리뷰 사진을 본 후 무의식적으로 뒤로가기를 누르면 인테리어시공 탭의 첫 화면으로 돌아가져서 다음 시공리뷰를 보려면 다시 들어가야 했습니다.
Q12. 오늘의집에서 인테리어 시공 업체를 알아보신 적이 있나요?
둘러보기만 했습니다.
Q14. 없다면, 오늘의집에서 인테리어 시공 업체를 알아보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인테리어 상담신청을 하면 대면 상담이 필수라고 하고, 오늘의집 인테리어시공에 올라오지 않은 집 주변 업체들이 더 저렴할 것 같아서 입니다.
Q15. 오늘의집에서 인테리어 소품을 구매한 적이 있나요?
네!
Q15-1. 오늘의집에서 인테리어 소품을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준이 있나요?
가격 값을 하는지
Q15-2. 오늘의집에서 인테리어 소품을 구매할 때 불편함을 느꼈던 기능이나 상황이 있었나요?
불편한 건 아닌데 같은 제품이어도 쿠팡 같은 다른 사이트에서 더 저렴하게 판매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스토어 카테고리는 세세하게 잘 나누어져 있어서 소품을 찾기 쉽긴 하지만, 스토어 홈 첫 화면에 세일 관련 탭, 인기상품, 오늘의 딜, 인기 키워드와 같은 정보가 한 화면에 다 담겨있어 어수선한 느낌이 듭니다.
▷ 전화 인터뷰 인증 사진
2) UX 분석
① 좋은 UX
- 인테리어 사진 내의 태그 기능
- 자세하게 분류된 제품 카테고리
-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이 입점
- 후기 많은 순 정렬 기능
- 온라인 집들이 코너
- 인테리어 견적 알아보기 기능
- 인테리어 트렌드를 알아볼 수 있어서 좋음
② 아쉬운 UX
- 빅데이터를 활용한 추천 기능 미비
- 최저가 조회 기능 미비
- 후기가 적은 제품을 구매했을 때의 제품의 질이 떨어졌던 경험
- 인테리어 상담 신청을 하면 대면 상담이 필수인 점
- 첫 화면에 많은 정보가 담겨 있어서 어수선한 느낌을 받은 경험
- 인테리어 시공 리뷰 사진을 본 후 뒤로가기를 누를 경우 탭의 첫 화면으로 돌아가서 다시 찾아야 했던 불편한 경험
3) 우선순위 설정
1순위. 빅데이터를 활용한 추천 기능 미비
▶ 유저의 취향에 맞는 콘텐츠와 제품을 계속해서 보여줄 때, 서비스를 사용하는 시간이 길어진다는 것은 넷플릭스의 사례를 통해 알 수 있다. 좋아하는 콘텐츠와 제품을 지속적으로 보여줄 경우 제품을 구매할 확률도 높아질 것이다. 이는 플랫폼에게는 구매 빈도를 높여주고, 유저에게는 자신에게 맞는 취향의 제품을 빠르게 구매할 수 있는 장점을 준다.
2순위. 시공 리뷰 사진을 본 후 뒤로가기를 누를 경우 탭의 첫 화면으로 돌아가서 다시 찾아야 했던 불편한 경험
▶ 시공 리뷰를 본 후에는 상단 우측의 X버튼을 클릭해야 기존에 보고 있던 시공 사례로 돌아갈 수 있다. 아이폰의 경우 폰 하단에 뒤로가기 버튼이 없기 때문에 상단 X버튼을 누를수 밖에 없어서 해당 기능이 문제가 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갤럭시 기종의 경우 폰 하단에 뒤로가기 버튼이 있어서 습관적으로 뒤로가기 버튼을 클릭하는데, 이때 보고 있던 시공 사례로 돌아가지 않고 그 이전 페이지로 넘어가기 때문에 불편함을 느끼는 것이다.
3순위. 최저가 조회 기능 미비
▶ 최저가 조회가 가능할 경우, 찾는 제품이 최저가가 아니라면 고객이 이탈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4) 문제 정의
오늘의집에서는 매일매일 유저들이 끊임없이 콘텐츠를 생산하고 의견을 공유한다. 오늘의집의 차별화 포인트인 콘텐츠와 커머스의 결합이 시너지를 내기 위해, 유저들에게 어떻게 보여줄지 선택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미 많은 유저들이 오늘의집을 이용하고 있다. 그 유저들이 이탈하지 않고 더 오래 머무르기 위해서 어떤 방식으로 그들의 취향을 맞출 수 있을지 고민해야하는 중요한 시점이 오늘의집에 다가왔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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