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스크럼과 이해관계자 1. 작성한 User Story의 이해 관계자는 누구인가요? 최대한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요구를 수집해 봅니다. 2. 각 이해관계자의 요구를 해소하기 위해 유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생각해 봅니다. |
W8D1 데일리 과제에서 카카오톡 멀티프로필에 관한 유저 스토리와 기능 개선을 위한 백로그에 대해 살펴봤다. 유저 스토리는 '고객'을 중심으로 그들이 원하는 것을 작성하여 프로덕트가 발전시켜야 할 점을 명확하게 인지시키기 위해 사용된다. 이와 더불어 PM은 고객을 포함한 프로덕트를 둘러싸고 있는 모든 이해관계자의 요구도 해소해야 하는 책임을 갖고 있다. 이전에 작성한 과제의 유저 스토리를 통해 이해관계자들의 요구를 파악해보고자 한다.
💁🏼♀️이해관계자는 왜 중요하죠?
이해관계자란 프로덕트와 관련되어 있지만 생산과 제품 제공에 대한 책임은 없는 사람들을 말한다. (책임은 PM에게..!) 일반적으로 투자자, 경영진 등 비즈니스 관계자, 제품 팀 외의 타 부서 업무 인력, 그리고 충성 고객, 일반 고객, 잠재 고객 등 고객군까지 포함된다. PM은 프로덕트를 기획하고 관리하는 업무도 수행하지만, 이해관계자들의 다양한 시각과 요구를 최대한 충족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드는 것 역시 중요한 역할 중 하나이다.
👥이 유저 스토리의 이해관계자는 누구이며, 어떤 요구를 가지고 있을까?
W8D1 과제로 작성한 유저 스토리 중 2번의 내용으로 파악해보고자 한다.
모임이 많은 카카오톡 유저는 / 그룹을 여러 개로 분리하기 위해서 / 적어도 5개의 멀티프로필을 설정하고 싶다.
1) 경영진
- 회사에서 근무를 하는 한, 경영진은 아주 중요한 이해관계자일 수밖에 없다. 또한 경영진은 해당 기능 업데이트를 통해 고객가치를 실현시키는 것도 필요하지만 궁극적으로는 수익과 긍정적인 영향(ROI, 시장 점유율)에 특히 눈여겨볼 것이다.
- 경영진의 요구사항으로는 '그룹 추가 기능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서비스 자체의 이익이 무엇인지 파악', '기능 추가 후 멀티프로필을 사용하게 될 유저의 증가 수 예측' 등이 있을 수 있다.
2) 카카오 지갑팀
- 카카오톡 멀티프로필은 신원 증명을 기반으로 제공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지갑 서비스에서 본인인증을 해야 사용할 수 있다. 사람들이 멀티프로필을 사용한다는 것은 카카오 지갑 서비스에 가입을 했다는 것을 뜻한다. 이 말은 즉, 지갑 서비스의 사용자의 수가 늘어난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카카오 지갑팀은 멀티프로필의 중요한 이해관계자라고 할 수 있다.
- 카카오 지갑팀의 요구사항으로는 '기능 업데이트를 유저들에게 많이 알리는 마케팅으로 카카오 지갑 가입자 수 증대' 등이 있을 것이다.
3) 카카오 마케팅/PR팀
- 서비스의 기능 개선 후 소비자들에게 관련 소식을 알리기 위해 마케팅 팀과, 그리고 언론사 보도자료 배포를 위해 PR팀과의 협업은 필수이기에 이 둘을 이해관계자로 칭할 수 있다. 마케팅팀과 PR팀에게 기능 개발이 착수된 시점에 해당 이슈를 알려 미리 프로모션 자료와 보도자료를 준비할 수 있는 기간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 카카오 마케팅/PR팀의 요구사항으로는 '업데이트되는 기능 상세 설명 전달 필요', '기능을 설명할 수 있는 최종 디자인 이미지 전달 필요' 등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4) 카카오 커머스팀
- 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이해관계자가 될 수 있다. 그중 커머스팀은 타겟 광고와 관련하여 이해관계자가 될 수 있을 듯하여 추가했다.
- 카카오 커머스팀의 요구사항으로는 '멀티프로필 분류할 수 있는 설정(가족, 친구 등) 기능 추가', '멀티프로필 분류 대상에 따라서 제품 타겟 광고 가능 여부 확인'이 있을 수 있다.
5) 잠재 고객
- 기능 업데이트 후에 이 서비스를 사용하게 될 가능성이 있는 잠재고객은 이해관계자로 여겨진다. 이들의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서비스 사용으로 이끌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
- 잠재고객의 요구사항으로는 '멀티프로필 개수 증가', '멀티프로필 그룹명 확인 가능한 기능 추가' 등이 있을 것으로 추측된다.
⚠️이해관계자의 요구를 해소하기 위해 유의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
1) 요구사항의 필요성과 적합성 검토
전달받은 요구사항은 고객가치와 사업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꼭 필요한지,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지 검토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고객가치와 사업가치를 저해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데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요구사항은 배제하는 방향으로 진행해야 한다. 이때 스코어링 기법, MoSCoW 기법 등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방법을 통해 요구사항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를 마련하여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카카오 커머스팀의 요구사항은 기능 업데이트에 꼭 필요한 내용은 아니며 개인 정보 보호 정책으로 타겟 광고가 불가할 수 있기 때문에 제외할 수 있으며, 이때 자료를 제시하여 설득할 수 있을 것이다.
2) 요구사항의 우선순위 파악
수집된 모든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을 전부 다 지키려고 한다면 어떻게 될까? 프로덕트의 개발 계획에 늦게 차질이 생길 것이며, 원래 목표하던 바와 다른 결과물이 나올 수도 있다. 조직에는 늘 자원이 부족하기 때문에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우선순위를 결정해야 한다.
특히 개발하기 전에 경영진의 공감대와 이해를 얻는 것이 필수적이기에, 경영진의 요구사항을 우선순위 상단에 두어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3) 고객의 핵심 문제 파악
고객이 원하는 바에서 점점 멀어지는 프로덕트를 개발하게 되면 시간과 자원만 낭비한채 고객을 잃어버릴 수 있다. 고객이 바라는 핵심 문제를 파악하여 그것을 해결하고자 노력해야 한다.
[짧은 회고]
이번 과제를 통해 모든 요구사항을 해결할 수 없으며, 우선순위를 정하며 프로덕트를 개선해야 한다는 것을 다시금 알게 되었다. 그리고 임의로 이해관계자들에 대해 추측해봤지만, 실전에서는 이보다 훨씬 많은 이해관계자가 있을 것이다. 지금도 이들과 모두 소통하며 해결해나가는 것을 생각하니 살짝 아찔한데 실제로는 어떨까..!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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