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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덕트 매니저 부트캠프/PMB 읽기자료 정리

린스타트업, 사용자 인터뷰 팁, KPI 참고 수치 W6D3

by 티나_daily 2022. 2. 28.

1. 프로덕트 디자인 in 스타트업

 

MVP 사례 #1 - 원티드
원티드는 현재의 서비스를 런칭하기 전 페이스북 페이지에 채용 공고를 올리고 구글 폼을 통해 주변의 좋은 인재를 추천한 사람에게 보상하는 방식으로 비즈니스를 검증했다.

 

MVP 사례 #2 - 클래스101
클래스101은 수 십 개의 아이디어를 여러 웹페이지로 제작, 이를 랜딩 페이지로 페이스북 광고를 집행하여 가장 반응이 좋은 강의 큐레이션 앱을 빠르게 만들어 런칭하고 초기 단계부터 수익 모델 검증을 위해 텀블벅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유료 콘텐츠의 가능성을 확인해보았다.


2. 제품 방향성을 알려주는 사용자 인터뷰하는 방법

 

❌사용자 인터뷰에서 해야 될 질문과 하지 말아야 될 질문❌
1) 과거와 현재에 대해서만 물어보고 미래에 대한 질문은 하지 말아야 된다.
사용자 인터뷰에서는 타깃 사용자가 현재 어떤 문제를 겪고 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를 파악해야 된다. 즉, 과거와 현재에 대해서만 물어봐야지 미래에 대한 질문은 하면 안된다.

 

2) 타깃 사용자의 머릿속에 있는 것을 파악하려고 해야지 나의 의견이나 아이디어를 타깃 사용자의 머릿속에 심으려 하면 안된다.
메이커들은 편향적인 질문을 통해 유도심문하는 실수를 많이 한다. 예를 들면 "개선전의 디자인과 개선 후 디자인 중 어떤 것이 더 편한가요?"

 

3) 누구를 인터뷰 해야되는가?

① 현재 우리 솔루션을 사용하는 유저 → 어떻게 하면 유저 플로우를 최적화 시키고 사용자 경험을 개선시킬 수 있을지
② 경쟁 솔루션을 사용하는 유저 → 경쟁 솔루션이 아닌 우리 솔루션을 사용하게끔 하려면 어떤 니즈를 충족시켜줘야 되는지
③ 우리 솔루션도 경쟁 솔루션도 사용하지 않는 유저 → 우리가 시장을 확장하려면 어떻게 해야 되는지?

 

위 3가지 그룹 중 극초기에 제품의 방향성을 잡는데 가장 도움이 많이 되는 그룹은 경쟁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는 유저들이다.


3. 7 Niche Market Examples You Can Learn From (니치마켓을 타겟으로 한 7가지 사례)

 

서비스가 부족한 틈새 시장을 식별하고 그들에게 진정으로 가치 있는 것을 제공할 수 있다면 의심할 여지 없이 귀하의 제품, 서비스 또는 콘텐츠에 대해 열광하는 충성도 높은 고객을 유치하고 비즈니스 성장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4. Book Summary: Lean Analytics

이러한 측정항목의 기준은 무엇입니까?

 

전반적인
성장률 (사용자 또는 수익 기준): 초기 단계에서 매주 5%
참여 방문자 : 30% 월 1회 방문, 10% 매일 방문
CAC/CLV : 1/3
바이러스 계수 : 0.75. 이상적으로는 1 이상
메일 리스트 : 오픈율 20~30%, 클릭률 5%
가동 시간 및 안정성 : 중요한 유료 서비스의 경우 가동 시간의 99.5% 이상. 나머지는 약간 낮을 수 있습니다.
사이트 참여 : 페이지당 1분
웹 성능 : 페이지를 로드하는 데 5초 미만입니다. 10초를 넘지 않습니다.

 

전자상거래
전환율 : 1–3%
장바구니 포기 : 65%

 

SaaS
매출 성장률 : 20%/년
현재 사용자가 지불하는 금액 증가 : 2%/년
최대 이탈 : 5%(이상적으로는 2-3%)
신용카드를 미리 요구하지 않는 경우 :
- 방문자의 10%가 제품을 사용해 봅니다.
- 25%가 사용
신용 카드를 미리 요청하는 경우 (보통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방문자의 2%가 제품을 사용해 봅니다.
- 그 중 50%가 사용

 

무료 모바일 앱
모바일 다운로드 크기 : 50Mb 미만으로 유지하도록 최선을 다하십시오.

CAC :
- 유료(용병) 설치 비용 $0.50
- 오가닉은 $2.50,
- 전체 $0.75. CLV 이상은 절대 아닙니다.
애플리케이션 실행률 : 83% 이미 양호
이탈 : 첫날 최대 80%, 첫 달 최대 98%
유료 사용자 비율 : 프리미엄 앱 2%, 인앱 구매 1.5%
일일 활성 사용자당 평균 수익 : 최소 $0.05
일일 활성 사용자당 월 평균 : $3(하루에 $0.10)
유료 사용자당 평균 수익 — 지출에 따라 분류되며 "크기"에 따라 범주로 나뉩니다.
- 고래: $20(사용자의 10%)
- 돌고래: $5(사용자의 40%)
- 미노우: $1(사용자의 50%)
평점 클릭률 : 유료 앱의 경우 1.5% 미만, 무료 앱의 경우 약 0.07%

 

미디어 사이트
클릭률 : 0.5–2%(0.08% 미만 절대)
클릭당 세션 비율 : 95%
참여 시간 : 콘텐츠 페이지 90초, 랜딩 페이지 50초

 

사용자 생성 콘텐츠
하루 현장 소요시간 : 17분
인게이지먼트 :
- 러커: 25%
- 캐주얼 기여자: 65%
- 높은 참여도: 10%

 

양면 시장
양면 시장에 대한 기준선은 없으며 전자 상거래 사이트의 기준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준이 없을 때 결과가 어떻게 수렴하는지 확인하십시오. 메트릭을 개선할수록 더 개선하기 어려워집니다. 메트릭이 안정기에 도달했거나 충분하다고 생각되면 개선하려는 시도를 중단하십시오.

 

주요 테이크 아웃
다음은 특정 범주에 맞지 않는 이 책에서 제공하는 몇 가지 일반적인 통찰력입니다(분명히 "핵심 요약" 범주 제외).
가설이 있으면 최소한의 투자로 신속하게 테스트하고 목표(핵심 지표 및 원하는 개선 사항)를 미리 정의하십시오.

 

좋은 지표는
- 비교의
- 이해할 수 있는
- 일반적으로 비율 또는 비율
- 실행 가능한

 

린 분석 주기
개선하고 싶은 KPI를 선택하고 목표를 설정하십시오.
이 KPI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기능 찾기
해당 기능의 다른 버전 테스트
작동하면 좋습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다시 시도하거나 포기하십시오.

 

회사에 데이터 중심 문화 주입
작게 시작하여 한 가지를 선택하고 가치를 보여주십시오.
명확한 목표 설정
경영진의 동의 받기
이해하기 쉽게 하라
투명하게 만들어
본능의 중요성을 과소평가하지 말라
좋은 질문하기

 

B2B 팁
고객 기반이 훨씬 작으므로 반복하고 테스트할 수 없습니다. 반면에 모든 고객으로부터 더 깊은 통찰력을 얻는 것이 더 쉽습니다.
솔루션이 고객의 기존 도구와 잘 통합되는지 확인하십시오.
먼저 컨설팅 서비스부터 시작하십시오. 그러면 시장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고객 기반을 구축하여 나중에 제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창업 팁
첫 번째 단계는 경영진의 동의를 얻는 것입니다. 경영진 수준의 후원자를 확보하는 것은 더 큰 회사에서 성공하고 혁신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항상 중간에 아이디어를 "재판매"하지 않고도 리소스와 클라이언트에 액세스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보고서를 단순하고 정직하게 유지하십시오.
가능하면 규모에 맞게 활용하십시오.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목표와 일반 ​​규칙에 동의하고 모두에게 명확하게 하십시오.
외부인의 팀 액세스를 제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