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덕트 매니저 부트캠프/PMB 읽기자료 정리

KPI, OMTM 읽기자료 정리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by 티나_daily 2022. 2. 7.

1. 프로덕트의 성장을 만드는 핵심 지표 정의 가이드

- 핵심지표(Focus metric)은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가지되, 핵심 지표의 성장이 다른 지표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WAU, MAU와 같이 활성 사용자 수를 핵심 지표로 추천합니다. 유입이나 리텐션과 같은 다른 지표의 좋은 베이스가 되어주기 때문입니다.

→좋은 핵심 지표를 설정했는지 확인 질문 : "이 숫자를 높이면 제품의 장기적인 성장으로 이어지나요?"

- Level 1 지표들은 핵심 지표를 보완하는 지표입니다. 핵심지표에 직접적으로 기여하거나 제품의 건전성을 확인시켜줍니다.
ex. 핵심지표 WAU→7일 리텐션이 좋은 L1지표가 될 수 있음

- Level 2 지표는 L1과 핵심지표 성장에 기여하는 구체적인 지표입니다. 이 프레임워크는 얼마든지 변형 가능하기 때문에 하위 레이어 추가해도 됩니ㅣ다.

*Business-specific : 비즈니스 모델에 특정된 지표들이 추가로 필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데이팅 앱의 경우 좋은 파트너를 만나 앱을 떠나게 되는 것을 '좋은 이탈(good churn'로 정의합니다.

 

2. 좋은PM은 '허세 지표/메트릭'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 코호트 분석 링크 참고

 

3. 가장 중요한 한 가지 지표, OMTM

 

OMTM (One Metric Tha Matters)
- 특정 시점에 운영과 데이터분석을 위해 꼭 집중해야 하는 지표
- OMTM은 가능한 선행 지표 중에서 선별하는 게 좋고, 중의적 의미를 가지지 않는 명확한 지표일수록 좋다.
- OMTM은 모두가 공유하는 하나의 목표를 의미한다. 반면 KPI는 조직별로 다르게 셋팅되는 게 일반적이다.

 

4. 스타트업의 가설 검증과 주요 지표

▶ 지표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