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시장은 일종의 완전 경쟁 시장입니다. 하지만 개별 엔드 유저 입장에서 보면 정보 획득에 매우 제약이 많은, 정보 비대칭이 강한 시장입니다. 정보 비대칭은 Transaction cost를 필연적으로 만들어냅니다.
Transaction cost란 수요자가 부담해야 하는 금전적/비금전적 거래비용을 의미합니다. 점심때 짬뽕을 먹고 싶은데 어느 중국집이 맛있는지, 전화번호는 무엇인지, ~ 이런저런 수고가 많이 든다는 것이죠.
구조적으로는 완전 경쟁 시장인데, 현실적으로는 이 구조가 고객에게 장애로 작용하는 셈입니다.
여기에 스타트업이 등장한다면 완전경쟁시장-과점시장-엔드유저의 구조가 만들어지고,
이때부터 다수의 플레이어가 모인 산업은 과점업체에게 속된 말로 마진을 탈탈 털리게 됩니다.
1) 완전 경쟁 수준의 경쟁 강도를 가지면서
2) Base 산업이 확실하게 존재하며
3) 정보 획득이나 구매처를 바꾸는데 드는 Transaction cost가 큰 곳
스타트업은 본질적으로 작은 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추구해야 한다는 피터 틸의 주장도 이와 같은 맥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스타트업 창업에 가장 좋은 환경이란 바로 배경이 되는 산업이 큰 규모로 존재하는 것이다.
2) 하지만 그 산업은 지배적 사업자 없이 완전히 쪼개져 있어야 하며
3) 쪼개져있기 때문에 고객이 Transaction cost를 부담하고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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