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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덕트 매니저 부트캠프/PMB Daily 과제

오늘의집은 PMF를 달성했는데, 내 친구들에게는..?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by 티나_daily 2022. 2. 4.
과제 1) 이 기업은 PMF를 찾았는가? (4200-6000자 미만)

평소 관심을 가지거나 자주 사용하던 제품/서비스를 선정하여 리서치한 후, 아래 질문에 대한 답을 포함하여 생각을 정리해주세요.

1. 고객의 문제를 기존과 다르게 어떻게 새롭게 정의했는가
2. 기존에 존재하던 해결방식을 새로운 기술과 방식을 통해서 어떻게 해결하는가
3. 여기서 고객이 사랑할 수 밖에 없을 정도로 충분한 고객가치를 만들어내는가
4. 기업은 해당 고객을 통해 어떻게 수익을 창출해내고 있는가 (Business Model & Pricing)
5. 그 문제를 가지고 있고 그 해결책을 좋아할 수 밖에 없는 고객이 얼마나 많은가
6. 이 모든 것들을 해내는 데 있어서 다른 경쟁자들이 쉽게 카피할 수 없는 차별적인 경쟁우위가 있는가

결론적으로 "해당 서비스는 과연 PMF를 찾았는가?"에 대한 답을 작성해주세요.

단, PMF를 찾았는가에 대한 명확한 근거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MVP = 타겟과 고객의 문제를 해결 / PMF = 시장의 문제를 해결

 

 MVP를 달성한 기업은 마니아층을 형성한 스타트업일 것이고, PMF를 달성한 기업은 그 시장의 선두기업일 확률이 높을 것이라는 생각을 한다. (무조건 선두기업이라고 해서 PMF를 모두 달성하지는 않았겠지만, 대부분!) 해당 서비스가 PMF를 달성했는지 알기 위해서는 많은 리서치가 필요하기에 위클리 과제의 프로덕트인 '오늘의집'을 선정하여 분석해보려 한다. 이미 읽기자료에 오늘의집의 PMF 관련 글이 있어서 살짝 부담은 되지만 (아니 쫌 많이) 나름대로 적절한 분석을 해보겠다는 다짐을 하며..시작..!

 집을 꾸미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알만한 오늘의집. 이 프로덕트는 인테리어 플랫폼 중 1위의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 서비스이다. 앱 다운로드는 이미 2,000만을 넘어섰으며 1,600만의 인테리어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 그리고 누적 거래액은 2조원을 넘어섰다.

 

1. 오늘의집은 고객의 문제를 기존과 다르게, 어떻게 새롭게 정의했을까?

 

출처 : 헤럴드경제, <인테리어 공사 불만족 0%...>

 

 인테리어 시장은 정보 비대칭이 심한 시장이다. 그리고 구매 빈도수가 낮기 때문에 인테리어 관련 정보를 접할 기회도 적다는 것이 특징이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인테리어 시공을 하게 되면 피해를 받게 될 수 있다. 늘어나는 인테리어 설비 피해 구제 접수 건수를 보면 알 수 있다. 이렇게 인테리어 시공을 하는 과정에서 하자가 발생될 수 있고, 근거 없는 추가금을 요구받을 수도 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큰 돈이 드는 작업인데도 인테리어에 관해 잘 알지를 못하니 답답할 수밖에 없다.

이게 얼마나 어려운 일인데 도와주는 서비스가 하나도 없다고?

 

 오늘의집의 대표는 인테리어를 처음 해보게 되었을 때 위와 같은 생각을 했다고 한다. 그래서 오늘의집은 고객들이 '인테리어가 어렵다'고 말할 때, 타 업체들처럼 '내가 인테리어를 잘 해줄게!'가 아닌 '인테리어에 대해 서로 물어볼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줄게!'라는 방식으로 문제를 새롭게 정의하고 해결하고자 했다.

 

2. 오늘의집은 기존에 존재하던 문제를 어떤 방식을 통해 해결할까?

 

오늘의집 초기 모습 <출처 : platum, Startup’s Story #211]>

 

 먼저 오늘의집 대표는 인테리어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만들었다. 그곳에서 유저들은 자신만의 스타일로 꾸민 방을 소개하고, 인테리어 정보를 공유했다. 특히, 사진 속의 제품 정보를 함께 공유하기 때문에 유용하다.

 

 

 현재는 오늘의집에 유저들이 만든 1,600만 건의 인테리어 콘텐츠가 쌓였다. 그리고 이제는 제품의 정보뿐만 아니라 바로 구매를 할 수 있는 one-stop 구매 시스템을 도입해, 편리한 구매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오늘의집에서 유저들은 손쉽게 인테리어 정보를 얻고, 이곳저곳 돌아다니지 않고 편하게 가구를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

 

 

 더 나아가서 오늘의집은 인테리어 시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3,500여개의 인증된 인테리어 업체와 제휴를 했다. 업체들의 포트폴리오를 공개하고 견적과 상담까지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3. 오늘의집에서 고객이 사랑할 수 밖에 없을 정도로 충분한 고객가치를 만들어내는가

 

 

인테리어 참고하기 좋은 사이트 모음

인테리어 참고하기 좋은 사이트 모아봤습니다 요즘 대세 인스타그램 +위드테이블 : 국내 예쁜 인테리어 다 모인 계정. http://instagram.com/withtable +킨포크 : 요리,인테리어등 다양한 영감을 받을 수

radetzworld.tistory.com

 

 오늘의집이 활성화되기 전, 위의 글처럼 고객은 인테리어 정보를 알아내고 구매하기 위해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핀터레스트, 네이버 블로그 등 다양한 채널을 돌아다녔다. 이제 오늘의집은 이 모든 것을 한 서비스에서 제공한다. 바쁜 현대사회에서 고객은 오늘의집을 통해서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게 되었고, 양질의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게 되었다.


4. 오늘의집은 해당 고객을 통해 어떻게 수익을 창출해내고 있는가 (Business Model & Pricing)

 

 오늘의집에서 확실히 알 수 있는 수익구조는 2가지이다. 바로 커머스 수수료와 인테리어 시공업체 광고비이다. 먼저 첫 번째 수익구조를 보면, 유저가 입점 업체의 제품을 구매했을 때 판매금액의 일부가 수수료로 징수되어 수익이 발생한다. 

 두번째로 인테리어 시공 업체에게 광고 비용을 받는 것인데, 이외의 시공 업체 자체의 비용에서는 수수료를 받지 않는다고 한다. 시공 업체가 광고비로 지급하는 비용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우리동네 플러스'와 '프리미엄' 광고 구좌를 별도로 운영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오늘의집이 나름대로 고가 전략과 저가 전략을 세우고 있는 것이 아닐지 추측해볼 수 있는 대목이다.


5. 문제를 가지고 있고 오늘의집의 해결책을 좋아할 수 밖에 없는 고객이 얼마나 많은가

 

출처 : 엠브레인, 2020 코로나19로 인한 생활패턴 변화 및 포스트코로나 시대 전망 관련 조사

 사회적 측면을 보면, 2020년부터 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퍼지며 사람들이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졌다. 그리고 그 시간동안 사람들은 '집'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엠브레인에 따르면 '집 안에 나만의 공간을 만들고 싶다'는 의견을 내비친 비율이 85.6%가 된다고 전했다. 사람들은 나만의 공간을 만들기 위해 인테리어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우) 출처 : IT조선 오늘의집 8월 거래액 1500억원, 상반기 2조원

 이러한 변화에 따라 오늘의집은 인테리어 버티컬 플랫폼 최초로 누적 다운로드 수 2000만을 돌파했다. 특히 2021년도 8월에는 월 거래액이 1500억이 넘었으며, 해당 월에 MAU는 541만 명이었을 정도로 많은 고객들의 사랑을 받았다.


6. 오늘의집이 이 모든 것들을 해내는 데 있어서 다른 경쟁자들이 쉽게 카피할 수 없는 차별적인 경쟁우위가 있는가?

 

 업계 최다 인테리어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 그리고 커뮤니티가 형성된 점에서 경쟁우위가 있다. 특히 이 콘텐츠들은 기업에서 만든 것이 아닌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고유의 창작물이다. 그 어떤 경쟁 기업에서도 1600만의 유저 제작 콘텐츠를 만들어내도록 유도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유저들은 오늘의 집의 콘텐츠를 신뢰할 수 있고, 더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출처 : 네이버 데이터랩 캡쳐

 네이버 데이터랩에서 오늘의집의 검색량의 추이를 찾아봤다. 신기하게도 J커브가 보인다. 물론 검색량으로 PMF를 찾았다고 할 수는 없다. 하지만 오늘의집은 그만큼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프로덕트가 되었고, 거래액이 증가하고 있는 추이를 살펴봤을 때 전환율도 높아졌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유하는 참여율까지 살펴본다면, PMF를 찾은 기업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번외)

 오늘 배운 40% Rule 개념을 적용해보기 위해 인스타에 간단한 설문을 진행해봤다. (모수 매우 작음 주의...) '매우 실망함' 외에는 선택지를 어떻게 구성해야할지 몰라 임의로 작성했다. '만약 오늘부터 오늘의집 어플을 사용하지 못한다면?'이라는 질문에 8명이 매우 상관없음, 12명이 상관없음, 6명이 실망함, 1명이 매우 실망함이라고 답했다. 모수는 작지만 20명이 상관이 없고 7명만 실망한다니. 좀 충격적이었다. (정말 적지만) 내 친구들, 지인들에게는 오늘의집이 PMF를 달성하지 못한 걸로 판명났...다..(?)

 

 

참고 자료))

 

인테리어 공사 불만족 0%, 안심 인테리어플랫폼 '뚝딱'이 해결사로 나서... 전국 무료 상담

코로나19 이후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집을 휴식공간, 홈엔터테인먼트 공간, 나만의 공간으로 꾸미려는 인테리어 수요가 증가하고, 인테리어 시공 결과에 대해 불만을 표시하는 소비자도

mbiz.heraldcorp.com

 

 

[프리미엄][스타트업] 30개월 매출 ‘제로’ 견딘 스타트업, 펜더믹 집콕 시대 국민 인테리어앱

프리미엄스타트업 30개월 매출 제로 견딘 스타트업, 펜더믹 집콕 시대 국민 인테리어앱 되다

www.chosun.com

 

 

[Startup’s Story #211] “보여준 것 보다 보여주지 못한 것이 더 많다.” 버킷플레이스 이승재 대표

 

platum.kr

 

 

오늘의집 8월 거래액 1500억원, 상반기 2조원

버킷플레이스는 29일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오늘의집’이 8월 기준 월 거래액 1500억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올해 상반기에 전체 누적 거래액은..

it.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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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전국 만19세~5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집’의 의미와 ‘홈 루덴스(Home Ludens)족’, 그리고 ‘홈 인테리어’ 관련 인식

www.madtimes.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