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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덕트 매니저 부트캠프/PMB 읽기자료 정리

페르소나 PMB W2D1 읽기 자료 정리

by 티나_daily 2022. 1. 24.

1. Product Discovery Techniques

 

Nir Eyal이 말한 것처럼, 

사람들은 정말 새로운 것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 익숙한 것이 이전과 다른 방식으로 되기를 원하는 것이다.


- North Stars
우리가 감탄하는 제품/회사/서비스
산업 분야에 무관하게 선구가 되는 제품/회사/시스템이 있다.
우리가 길을 잃었을 때 방향을 가리켜준다.

 

2. Personas & Jobs-to-Be-Done

 

Lean하게 테스팅→낭비없이 최소화하는 것

- Persona는 비전을 하나로 묶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사용자의 실제 니즈와 목표를 페르소나로 구축함으로써 설계 결정을 내리기 전에 평가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일련의 잣대를 만들 수 있다.
→ 공감을 형성하고 사용자가 최종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주어진 과제를 완수할 때 직면하는 고충을 발견하는데 유용하다.
- JTBD방식으로 접근하려면 식단관리 앱을 만들기로 결정하기 전으로 간다. 이 작업은 돕고자 하는 사용자부터 시작된다. 현장 학습과 인터뷰를 하거나 그 외에 타깃 사용자가 어떤 것이 필요한지 자료를 수집한다.
→ 최종 목표를 명확히 하는데 유용함

 

3. 문제 해결을 위한 3단계 프레임워크

 

나는 이 경험에서 많은 것을 배웠지만 무엇보다도 문제를 올바르게 정의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일깨우게 되었다. 많은 요인이 프로젝트의 실패 원인이 되었지만 문제에 대해 잘못 이해한 것보다 확실한 실패 원인은 없었다.

1단계 : 풀고자하는 문제를 구체화하기
→ 프로젝트에 대한 다음 질문을 하라


- Description(설명) : 무엇인가?


- Problem(문제) : 어떤 문제가 해결되나?


강력한 문제 정의의 주요 속성
① 짧다. : 실제 문제를 설명하는 문장을 목표로 한다.
② 집중되어 있다. : 단일팀이 소유할 수 있고 합리적인 시간 내에 해결할 수 있는 하나의 명확한 문제만 포함된다.
③ 충족되지 않은 '필요'를 나타낸다. : 사용자 요구에 초점을 맞추고 필요한 경우 비즈니스 요구가 될 수도 있다. JTBD 프레임워크가 특히 유용하다.
④ 무엇과 이유를 포함한다. 무엇이 잘못되고 왜 문제가 될까?
⑤ 솔루션에 구애받지 않는다. 


- Why(이유) : 이것이 실제 문제이고 해결할 가치가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나?
→문제 정의를 뒷받침하는 증거를 수집


- Success(성공) : 이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어떻게 알 수 있나?


- Audience(청중) : 우리는 누구를 위해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나?


- What(무엇) : 제품에서 이것은 어떻게 생겼는가?

2단계 : 팀원 및 이해관계자들과 문제에 대한 눈높이 맞추기

3단계 : 끊임없이 문제로 돌아오기

 

4. What Is a Persona?

 

1) 페르소나 구축 시 중요한 상세 정보

연령, 지리적 위치, 교육수준
사회 경제적 지위
직업 또는 사생활의 목표와 꿈
도전, 좌절, 공포
고객의 제품 및 회사에 대한 잠재적인 편견
현재 고객 제품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에 대한 담당자의 대응 방법
가치 있다고 판단하는 데 필요한 제품

 

2) 페르소나의 종류

 

(1) 유저 페르소나
사용자 페르소나는 시장조사와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된 복합전기(또는 일련의 초상화)로서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관련 특성, 요구 및 목표를 기술합니다.

소비자용 제품의 경우 일반적으로 사용자의 페르소나도 구매자가 되기 때문에 사용자의 프로파일의 이러한 두 측면을 조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업에 판매되는 제품의 경우 기업을 위해 제품을 구입하기로 결정하는 개인이나 팀은 한 번 제품을 구입하면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과 다른 경우가 많다. 이러한 상황에서 제품팀은 개별 구매자의 인격을 개발해야 합니다.

(2) 구매자 페르소나
구매자의 인격은, B2B조직의 중심 인물입니다. 많은 경우, 이 사람은 구매 과정에서 발언권이 있습니다. 구매자인 페르소나는 기업 내 여러 영향력자나 의사결정자를 대표할 수 있으며, 제품 자체를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구매자는 사용자의 인격과는 다른 요구, 과제, 목표 및 두려움을 갖게 됩니다. 예를 들어, 기업의 예산을 보호하는 것과 사용자 페르소나가 일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적절한 솔루션을 찾는 것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로 관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3) 의사 결정자 페르소나
구매자인 페르소나는 의사결정 프로세스에 참여할 가능성이 있는 조직 내 여러 인물을 대표할 수 있는데, 의사결정자는 통상적으로 보다 협의적인 페르소나이며 대부분의 경우 회사의 임원입니다.

이 유형은 결정의 전체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그것이 회사의 수익을 개선할 것인가. 사업하는데 필요 이상의 비용이 드나요? 비즈니스에 판매하는 제품 및 마케팅 팀은 의사결정자의 이러한 우려에 호소하기 위해 제품을 구축하고 메시징을 개발해야 합니다.

(4) 손님의 페르소나
고객 페르소나는 제품의 메인 페르소나를 나타내는 캐치프레이즈입니다. 예를 들어, B2B제품의 경우는 사용자 페르소나가 될 수도 있고 소비자용 제품의 경우는 구입자 및 사용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다른 비즈니스에 제품을 판매하는 비즈니스의 경우, 고객 페르소나는 사용자 또는 구매자 페르소나 중 하나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