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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덕트 매니저 부트캠프/PMB 읽기자료 정리

코드스테이츠 PMB W1D4 읽기 자료 정리

by 티나_daily 2022. 1. 21.

1. 전략 기획자의 시장 구분법

 

시장을 어떤 기준으로 나누는가는 곧 고객의 관점이 무엇인지 아는 것입니다.
→고객이 어떤 것을 중요하게 여기는지 아는 것


클리스터링 분석
높은 잠재력의 유망 고객 집단을 찾아내는 시장분석기법으로, 같은 집단에 속한 고객은 동질성을 지닌다는 점에 착안했다. 즉 고객을 집단으로 분류한 뒤 커트라인보다 점수가 높은 집단을 선택해 이들을 중심으로 집중 마케팅을 전개하는 것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클러스터링기법 (매일경제, 매경닷컴)

 

상관 분석
두개의 변량에 대해 서로 상관되는 인자항목들이 어떤 관련성이 있고, 그 관련성이 어느 정도인지를 수치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상관분석이라 하며, 실제 관측된 값과 모형의 결과를 서로 비교할 때 상관분석을 통하여 모형의 적합성 정도를 표현하기도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상관분석 [相關分析, correlation analysis] (물백과사전)

 

2. 브랜딩 : 법인의 인격 (1편) 포지셔닝과 핀포인팅

 

'우리는 이런이런 새로운 기능들이 있어요'라고 WHAT을 부각한 것이 아니라 '아이폰을 쓰면 당신의 삶이 이렇게 바뀔 거예요'라고 WHY로 다가왔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8퍼센트가 꼭 존재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이 질문을 다르게 표현하면, "우리 회사가 갑자기 내일 없어진다면 아쉬워할 사람이 누구인가?"입니다.

어느 집터로 들어가서 어떤 포지셔닝으로 인식되는지는 다시 처음 인간의 뇌 이야기로 돌아가면 변연계에서 정해집니다. 즉, 고객에게 어떤 감정을 자극할 수 있는 단어들이 집터를 만들기도 하고 나누기도 합니다. 이용찬 교수님은 이것을 셰이킹 언어(shaking language)라고 표현합니다. 반면에 이성적인 언어(non-shaking-language, thingking language)를 쓰면 포지셔닝에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내가 이길 수 있는 곳에서 싸우는 핀포인팅
핀포인팅은 우리의 타깃 고객을 아주 좁게 정의하는 것을 말합니다.
마케팅에는 아주 중요한 법칙이 하나 있는데, 모두를 만족시키려 하면 누구도 만족시키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3. How to Conduct a Market Research Survey for Your Startup Idea

→설문조사 할 경우 참고할만한 자료

 

4. Positioning: 5 Strategies to Stand Out From Your Competitors

 

“Positioning is not what you do to a product. Positioning is what you do to the mind of the prospect. That is, you position the product in the mind of the prospect.” (Ries & Trout, 2001)
포지셔닝은 제품에 대해 하는 것이 아닙니다. 포지셔닝이란 잠재 고객의 마음 속에서 하는 것입니다. 즉 제품을 잠재 고객의 마음속에 배치하는 것입니다.(Ries & Trout2001)
 
A USP is an attractive feature or characteristic of a brand that differentiates it from similar alternatives. 
USP는 유사한 대체 방안과 차별화되는 브랜드의 매력적인 특징 또는 특징입니다. 

1. Positioning based on product characteristics
1. 제품 특성에 따른 위치 설정
“Volvo owns ‘safety.’ BMW owns ‘driving’…” (Ries & Trout, 2001)

2. Positioning based on price
2. 가격에 기반한 위치 설정

3. Positioning based on quality or luxury
3. 품질 또는 사치에 기반한 자리매김

Note that luxury does not always mean better quality, but customers still believe it is better because of the reputation of the brand due to their long-term brand positioning strategies.
명품의 품질이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니지만 장기적인 브랜드 포지셔닝 전략으로 인한 브랜드 평판 때문에 고객들은 명품의 품질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4. Positioning based on product use or application
4. 제품의 사용 또는 용도에 따른 위치 설정

Often the former meal replacement target males and the diet low-calorie option target females. Both are meal replacements, but different positioning.
예전의 식사 대체품은 남성을 타깃으로 하고, 식사의 저칼로리 옵션은 여성을 타깃으로 하는 것이 많다. 둘 다 식사의 대체품이지만 위치가 다릅니다.

5. 경합에 따른 포지셔닝
5. Positioning based on competition

Brands highlight a key difference their product/service offers in their marketing to make it seem favourable and unique compared to other options in the marketplace. 
브랜드는 자사의 마케팅에 있어서의 제품/서비스의 중요한 차이를 강조하고, 시장에서의 다른 옵션과 비교하여 매력적이고 유니크한 것으로 보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