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월마트의 오프라인 전략
출처 : https://ppss.kr/archives/169830
“옴니채널”의 핵심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언제 어디서나 어떻게든 간편하게 쇼핑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데 있다.
*옴니채널 : 소비자가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등 다양한 경로를 넘나들며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 각 유통 채널의 특성을 결합해 어떤 채널에서든 같은 매장을 이용하는 것처럼 느낄 수 있도록 한 쇼핑 환경을 말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옴니채널 [omni-channel] (한경 경제용어사전)
일전에 스타벅스가 커피회사인 것만큼이나 부동산 회사라는 취지의 글을 쓴 적이 있다. 월마트도 마찬가지다. 유통회사인 것만큼이나 월마트는 부동산 회사다. 아니, 유통회사 대부분이 부동산 회사다. 신세계그룹, 롯데그룹도 핵심은 부동산 회사다. 지금도 월마트는 신규 점포 개발 및 인근 부지 개발을 통해 막대한 수입을 벌어들인다.
▶ 온라인과 오프라인 한쪽에만 치우쳐 있을 때보다 두 채널이 함께 성장할 때 더 큰 시너지를 낼 수 있다. 월마트는 아마존에 대항해 온라인 채널을 만들면서도, 오프라인을 리모델링하는 등의 개편을 하면서 오프라인 매장을 갖고 있는 이점을 잘 활용했다.
2. BTS와 빅히트에게서 전략을 배우다
출처 : https://ppss.kr/archives/227694
이렇게 BTS와 빅히트는 전략을 수립한 방향 그대로 나아갔다. 빅히트 전략의 승리, BTS의 승리다. 전략이란 바로 이런 것이다. 전략은 전문가만 아는 것이 아니며, 임원들만 아는 것도 아니다. 직장인 모두가 전략이 무엇인지 알길 바란다. 회사의 전략을 알면 뭐가 좋을까? 하나만 말하자면, 자신이 현재 회사를 계속 다녀야 하는지 분명한 동기 부여가 될 것이다.
▶ 빅히트의 경영전략과 BTS의 특성이 일치한다는 점이 놀라웠다. 나는 그저 'BTS가 가사를 잘 써서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나보네.'라고만 생각했는데, 빅히트의 전략이 녹아든 것일 줄이야. 회사의 전략을 알고, 그 전략을 통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
3. Strategy Is Not A To Do List
출처 : https://thinkgrowth.org/strategy-is-not-a-to-do-list-dab1a4f5c278
Strategy is not a to do list, it drives a to do list
전략은 작업관리 목록이 아니라 작업관리 목록을 하도록 만든다.
4. Emulation Is Not a Product Strategy
출처 : https://modus.medium.com/emulation-is-not-a-product-strategy-cfecdbffce96
Think about your own product. How many things are in there that don’t quite work, but you just haven’t had the time to improve or remove? From the outside looking in, someone might assume those things are part of your product because they’re working. Again, I’ve sat in countless meetings where people have said things like, “Well, we know [competitor x] does a lot of testing, so that feature must work.”
We all fall victim to the pull of emulation. Just look at how similar the UI for most apps has become. But what opportunities are we missing by playing copycat?
당신만의 제품을 생각해 보세요. 효과가 별로 없는데 개선하거나 제거할 시간이 없었던 게 몇이나 되겠어요? 외부에서 들여다보면, 어떤 사람들은 그것들이 작동하기 때문에 당신의 제품의 일부라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저는 사람들이 "글쎄요, 경쟁사 x가 테스트를 많이 하기 때문에 그 기능이 반드시 작동해야 합니다."라고 말하는 수많은 회의에 참석했습니다.
우리는 모두 경쟁의 희생양이 된다. 대부분의 앱에서 UI가 얼마나 비슷해졌는지 보세요. 하지만 모방 행위로 우리가 놓치고 있는 기회는 무엇일까요?
▶ 회사 고유의 전략이 부재했을 때 생기는 문제들. 그리고 그저 잘되는 경쟁 업체를 따라했을 때 생기는 문제들. 회사의 전략을 중심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말.
5. The Super Simple Strategy For Greater Focus
출처 : https://medium.com/personal-growth/the-super-simple-strategy-for-greater-focus-6d467b9d66c8
“I Go Where I Look,” to yourself. Doing so will remind you to focus on the prize, resist shallow distractions, and become the amazing person you were meant to be.
"나는 내가 보는 곳에 간다"라는 말을 자신에게 반복하세요. 그렇게 하는 것은 여러분에게 상금에 집중하고, 얕은 산만함에 저항하고, 여러분이 되어야 할 놀라운 사람이 되도록 상기시켜 줄 것입니다.
6. 6단계로 수립하는 스타트업 브랜드 전략
출처 : https://brunch.co.kr/@fiveio27/37
가장 좋은 브랜딩 전략은 지속적으로 이어나가는 것이다. 아무리 좋은 전략이라도 꾸준히 밀지 못하면 실패한다.
<모든 비즈니스는 브랜딩이다>
7. 10,000개의 앱 중 9,999는 실패한다.★
출처 : https://brunch.co.kr/@nexdigm01/12
중요한 것은 명확한 전략과 실행이 없다면 마법처럼 수익을 만들지 못할 것이다.
▶모바일 앱 시장에 뛰어든다면 꼭 읽어야 하는 칼럼
8. 5 Guidelines for Structuring Your Product Roadmap
출처 : https://inmoment.com/blog/5-guidelines-for-structuring-your-product-roadmap/
As a product manager, it’s your job to make sure that you’re making decisions about what to do, and what not to do, for the right reasons. Even if a sales executive is loudly demanding the immediate inclusion of a new feature to close a deal, you still need to weigh the request in light of your organization’s strategic goals. Quick wins do not necessarily spell long term success. If the feature isn’t in line with your product vision, it’s okay to say no. Indeed, if you’re doing your job well, you’ll find yourself saying no quite often.
제품 매니저로서 적절한 이유로 무엇을 해야 하는지,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것은 당신의 몫입니다. 영업담당자가 거래성립을 위한 신기능의 즉시 도입을 큰소리로 요구하더라도 조직의 전략적 목표를 고려하여 요구를 신중하게 검토해야 합니다. 빠른 승리가 반드시 장기적인 성공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이 기능이 제품 비전에 합치하지 않은 경우에는 '아니오'라고 해도 됩니다. 사실 당신이 일을 잘 하고 있다면 당신은 잘 안 한다고 말할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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