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앱의 4가지 형태에 대해 구글에서 검색해 보고 각각의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해 정리해 봅니다. 1) 앱의 4가지 형태에 대해 구글 및 타 검색 엔진에서 검색해 보고 각각의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해 정리해 봅니다. 2) 본인 한 프로덕트의 PM이라면 제품을 기획하는 과정에서 각 앱의 형태를 어떻게 선정할것인지, 그리고 개발 단계에 어떤 사항을 적용해야 하는것이 좋을지에 대해 간략하게 내용을 정리해 봅니다. |
1) 앱의 4가지 형태의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해 정리해 봅니다.
(1) 네이티브 앱
① 정의
Android 또는 iOS 같이 특정 플랫폼만을 위해 만들어진 응용 프로그램을 네이티브 앱(Native App)이라고 하며, 우리가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는 대부분의 앱이 네이티브 앱에 속한다.
② 특징
모바일 OS에 최적화된 언어를 사용해 개발한 앱이며, 게임처럼 퍼포먼스가 중요하거나 카메라 센서와 같은 하드웨어 기능이 필요한 경우 사용한다. 기기의 고유 정보에 직접 접근이 가능함에 따라 관련 정보 데이터 출력이 가능하다.
③ 장점
- Android, iOS기반의 AIP로 개발하여 속도가 빠르고 안정적이면서 빠른 환경을 제공한다.
- 스마트폰의 하드웨어적 기능들(카메라, 마이크, GPS 및 스와이프 제스처 등)에 대한 접근이 자유롭다.
- 2D, 3D, 증강현실 등의 고성능 그래픽 처리가 가능하다.
④ 단점
- Android, iOS 개발자가 각각 두 개의 버전으로 개발해야 하기에 비용과 시간 소요가 크다.
- 업데이트를 할 때마다 앱스토어를 통해야 하며, 배포 속도가 느릴 수 있다.
- 하이브리드 앱에 비해 용량이 크다.
(2) 모바일 웹
① 정의
모바일 기기에서 사용하기 편한 방식으로 개발된 '웹 페이지' 기반 서비스를 의미한다. 쉽게 말하자면, 웹이지만 모바일 화면에 맞게 구성한 웹인 것이다.
② 특징
화면 전체 내용을 서버에서 새로 받아 현재 화면에 갱신하는 방식인 풀브라우징 방식을 사용한다.
③ 장점
- 앱은 기본적으로 ‘설치’가 선행되어야 하는 반면 모바일웹은 모든 모바일 기기에서 빠르게 접근이 가능하다.
- 모바일웹은 컨텐츠나 디자인을 변경할 때 웹 표준에 맞춰 작업하기에 모바일 앱보다 업데이트가 용이하다.
- 사용자들이 검색어를 입력해 자연스럽게 웹사이트로 유입될 수 있다.
- 모바일웹은 모바일앱보다 더 적은 비용과 시간으로 개발 가능하며, 상대적으로 유지보수도 수월하다.
④ 단점
- 앱에 비해 접속 속도가 느리다.
- 이동 중 서버 장애 발생이 가능하기에 불안정한 편이다.
(3) 모바일 웹 앱
① 정의
출력 및 구동 방식은 앱의 형태를 가지고 있지만 실제 내용은 대부분 웹에서 구현해 보여주는 페이지인 앱을 의미한다.
② 특징
모바일 앱과 네이티브 앱의 장점을 모은 앱이다. 기본적으로 HTML, CSS, JS를 사용해 만들어진 애플리케이션이기에 브라우저 주소창이 존재한다. 하지만 네이티브앱처럼 동작하도록 주소창을 가릴수 있고, 모바일 기기에 아이콘을 위치시킬수 있어서 겉보기에 네이티브 앱처럼 보이게 할 수 있다.
③ 장점
- 네이티브 앱에 비해 간단하게 구현이 가능하다.
- 개발하는데 있어 네이티브, 하이브리드 앱에 비해 적은 리소스, 비용, 시간이 들어간다.
- 기본적으로 웹 기술이기 때문에 다양한 언어를 포용할 수 있다. (HTML, CSS, JS, PHP, ASP 등)
④ 단점
- 성능이 떨어지고 하드웨어적 기능 사용이 불가하다.
(4) 하이브리드 앱
① 정의
네이티브 앱의 구조를 가지고 있으나, 일부 기능들을 웹으로 구현해 개발하는 방식의 앱을 뜻한다. 겉으로는 네이티브 앱과 동일하게 보이지만 실제로는 웹뷰를 띄워 웹을 실행시키는 형태로 구성된 앱이다.
② 특징
최초에는 앱스토어를 통해 다운을 받아야 하지만 앱이 구동되고 나면 정해진 웹페이지를 불러오는 방식이며, 초기 스타트업에 적합하다.
③ 장점
- 앱 안에 웹페이지를 불러오는 방식이므로 웹상에 수정 사항이 있는 경우에도 사용자가 앱을 업데이트 할 필요가 없다.
- iOS나 Android에서 동일한 웹페이지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개발 비용 및 시간 소요가 네이티브에 비해 적게 들어간다.
- 앱 용량도 비교적 가볍다.
④ 단점
- 네이티브 앱보다 동적인 요소의 구현이 어렵다.
- 네트워크 환경과 웹사이트의 용량에 따라 속도가 느려질 수 있다.
- 브라우저 성능에 따라 앱의 성능이 좌우된다.
2) PM이라면 제품을 기획하는 과정에서 각 앱의 형태를 어떻게 선정할까? 그리고 개발 단계에 어떤 사항을 적용해야 할까?
① 주어진 자원 파악하기
제일 먼저 팀에게 주어진 자원을 살펴봐야 할 것이다. 앱을 개발하는데 사용 가능한 비용은 얼마인지, 협업이 가능한 인원은 얼마나 되는지, 그리고 해당 인원의 개발 능력(어떤 개발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지 등)을 파악해야 한다.
② 프로덕트 내용 파악하기
자원이 충분하다면 프로덕트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유저에게 잘 전달할 수 있는 방식의 앱을 선택해야 한다. 하드웨어 기능을 꼭 활용해야 하는 프로덕트라면 네이티브앱을, 웹사이트가 이미 있다면 모바일 웹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선택할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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