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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덕트 매니저 부트캠프/PMB Daily 과제

오늘의집의 UX, UI 개선 방향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W4D3

by 티나_daily 2022. 2. 14.
서비스의 UX / UI 개선 분석하기
1) 앱, 혹은 웹 서비스 1개를 선택합니다.
2) 해당 서비스가 가지고 있는 Flow에서 UX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서비스 이용자의 관점에서 정의 및 분석합니다.
(Day 1에서 분석한 서비스여도 좋습니다.)
3) 이를 바탕으로 어떻게 화면(UI)을 개선할 수 있는지에 대해 페이퍼 프로토타입을 제작해 봅니다.
4) (선택) 개선점을 적용한 서비스 기획 산출물(1가지 선택)을 작성합니다.

1) 인테리어 버티컬 플랫폼, 오늘의집

 

 

 위클리 과제를 통해 매주 만나고 있는 오늘의집. 오늘의집은 인테리어 커뮤니티로 시작해 인테리어 커머스 플랫폼으로 확장한 인테리어 버티컬 플랫폼이다. 누적다운로드 수는 2000만을 훌쩍 넘었으며, 인테리어 사례는 2,374만에 다다를 정도로 경쟁력있는 USP를 지닌 기업이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 참고 

 

 

2) '오늘의집'의 Flow에서 UX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서비스 이용자의 관점에서 정의 및 분석해보자.

 

 오늘의집의 고객여정지도는 위와 같다. 고객은 여러 단계에서 불편함을 겪지만, 그중 내가 주목한 부분은 '사진/제품 재서치에 따른 피로감'이다. 해당 문제는 구매와 직결되기 때문에 꼭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생각했다.

 

 이와 같은 Pain Point는 아래의 인터뷰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참고)

 내가 좋아할만한 추천 기능은 없어서 아쉬워요. 지그재그나 브랜디 같은데는 원피스만 보면 원피스만 쭉 나오는데.. 예전에 꽃무니 커튼을 한참 찾을 때 자동으로 더 뜨면 편할텐데 열정적으로 주도적으로 찾아야 해서 아쉬웠어요.

 

 오늘의집의 UX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원하는 제품을 직접 찾아야 하는 번거로움'에 있다. 오늘의집은 검색 필터가 세분화되어 있어서 제품을 찾기는 쉽지만,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직접 찾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이는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 '좋아요'한 콘텐츠, '스크랩' 및 '장바구니'에 담긴 제품을 활용하여, 유사한 콘텐츠와 제품을 추가로 노출하는 방법
  • 회원가입 시 유저의 취향을 입력하게 한 후 알맞은 취향의 제품과 콘텐츠를 먼저 노출하는 방법

 

3) UI 개선을 위한 페이퍼 프로토타입을 제작해보자!

 

 다양한 커머스는 물론, 특히 패션 브랜드의 서비스는 회원 맞춤형 제품을 추천해줄 수 있도록 회원가입시 '취향' 정보를 제공 받는다. 그러한 패션 브랜드의 회원가입 절차(링크 내 더보기 참고)를 차용하여, 회원가입 시 유저의 취향을 입력할 수 있도록 페이퍼 프로토타입을 제작했다. 

 

 

 현재 회원가입 시 로그인을 위한 개인정보만 입력하는 형태이다. 변겅 후 회원가입 시 유저들이 보게 될 화면은 위와 같다. <1단계> 먼저 본인의 취향이 담긴 '인테리어 스타일'을 3개 이상 고르도록 유도한다. <2단계> 선택한 인테리어 스타일의 인플루언서를 차례로 배치하여 피드를 팔로우하도록 제안한다. <3단계> 본인이 좋아하는 인테리어의 카테고리를 선택하게 한다. 단, 모든 과정은 건너뛰기가 가능하게 구성하여 해당 과정이 불편한 유저는 넘어갈 수 있도록 한다.

 해당 정보를 얻게 되면서, 홈 화면과 스토어 홈 화면의 구성도 달라진다.

 먼저 <홈 화면>은 하단의 콘텐츠만 교체한다. 기존처럼 유저 모두에게 동일한 콘텐츠가 노출되는 것이 아닌, 회원가입 시에 선택했던 인테리어 스타일과 유사한 인테리어 콘텐츠를 노출한다. 이와 더불어 전문가(인테리어 업체)의 인테리어 콘텐츠 노출도 가능하다.

 

 다음으로 기존 <스토어홈>에서는 카테고리를 왼쪽 상단의 햄버거 메뉴에서도, 그리고 중앙에서도 선택할 수 있다. 이미 왼쪽 상단의 햄버거 메뉴를 클릭해서 카테고리 별로 제품을 찾을 수 있으니, 홈 화면에서의 비중은 줄여서 상단에 위치하게 한다. 그리고 배열은 회원가입 시 인테리어 카테고리를 선정했던 순서대로 배치할 수 있게끔 한다.

 

 또한 '좋아요'한 콘텐츠, '스크랩' 및 '장바구니'에 담긴 제품을 활용하여, 평소의 유저들의 행동을 어플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한다. '장바구니'에 '이불'이 담겨 있다면, DA 하단에 유사한 맞춤 상품을 노출한다.

 

4) 개선점을 적용한 요구사항 정의서를 만들어보면!

 

 

 ▶ 구글 시트로 자세히 보기

 

 기존에 있는 기능은 제외하고 페이퍼 프로토타입에서 나타낸 추가적인 부분을 요구사항 정의서로 정리했다. 개발이 필요한 우선순위는 우측에 정리했으며, 관리자 페이지는 사용자 페이지의 우선순위에 따라 개발하면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