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1) 이 서비스의 페르소나는 누구일까 1. 이커머스 서비스 중 하나를 선택, 어떤 고객을 타겟으로 만들어졌을지를 페르소나를 바탕으로 분석해 봅니다. 참고 기사: 매일경제 "10∼20대는 전문쇼핑몰·30대 이상은 종합쇼핑몰 선호" - 분석에 사용할 이커머스 서비스를 하나 선택해 봅니다. - 해당 서비스의 주요 기능과 특징을 살펴보고 간략하게 정리해 봅니다. - 해당 기능들은 어떤 고객을 타겟으로 기획되었을지 생각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페르소나를 역으로 만들어 봅니다. - 이 서비스를 사용한다면 어떤 기능이 더 필요할까요? 페르소나의 입장에서 개선되었으면 하는 기능을 제안해 봅니다. |
기사에서 연령대별 이커머스 서비스 사용 순위를 보는데 우선 첫 번째로 든 생각은 '쿠팡은 정말 미쳤군..대단하다.였고', 그리고 두 번째로 든 생각은 '1020 vs. 30대 이상은 정말 다른 경향을 보이는구나.' 라는 것이었다. 1020세대가 다른 세대들과는 다르게 전문쇼핑몰을 많이 사용하는 것은 '다른 세대들 보다 좀 더 개인화된 성향을 보여서 그런 것 아닐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기도 했다. 그래서 이번 과제에서는 전문쇼핑몰의 페르소나가 좀 더 뚜렷할 것 같다는 생각을 갖고, 또 내가 많이 이용했던 플랫폼인 '아이디어스'를 분석하기로 마음을 먹었다.
1. 분석에 사용할 이커머스 서비스를 하나 선택
아이디어스란?
- 핸드메이드 제품을 작가와 직접 거래할 수 있는 마켓 플랫폼
- 미션 : 마켓과 산업을 넘어 '핸드메이드 문화를 만들어간다'
- 슬로건 : '취향 맞춤 작품 구매부터 취미 생활까지, 아이디어스로 일상에 특별함을 잇다!'
2. 서비스의 주요 기능과 특징 간략하게 정리/해당 기능들은 어떤 고객을 타겟으로 기획되었을지 생각
1) 핸드메이드 제품 거래
- 아이디어스에서는 작가가 직접 핸드메이드 제품을 등록하고 판매한다. 디저트부터 수제 반찬, 패션잡화 등 핸드메이드 제품만을 취급한다는 특징이 있으며, 주문제작되는 상품이 대다수로 문구 각인 등을 통해 세상에 단 하나뿐인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 TARGET
① 공장에서 만들어지는 일반적인 제품이 아닌 조금 더 특별한 작품으로 선물을 하고 싶은 사람
② 정성이 들어간 제품을 구매하고 싶은 사람
③ 기념일에 주문제작을 통해 하나뿐인 기념품을 만들어 선물하고 싶은 사람
2) 작가의 클래스 수강
- 아이디어스에서는 작가의 작품을 구매하는 것 뿐만 아니라 직접 작품을 만들 수도 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작가들의 클래스 수강이 가능하다.
▶ TARGET
① 직접 작품을 만들어보고 싶은 사람
② 핸드메이드 취미를 배우고 싶은 사람
③ 클래스를 듣고 본인의 작품을 아이디어스에서 판매하고 싶은 사람
④ 원데이 클래스로 색다른 데이트를 즐기고 싶은 커플
3) 무료배송 VIP 클럽
- 월회비 혹은 연회비를 내는 VIP 클럽에 가입할 경우 무제한 무료배송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작가님당 10,000원 이상 구매 시)
▶ TARGET
① 아이디어스의 헤비이용자
② 아이디어스를 꽤 자주 이용하는데 매번 드는 택배비가 아까운 사람
③ 아이디어스에서 선물보다는 본인이 사용하거나 먹을 제품을 많이 구매하는 사람
4) 새로운 제품/실시간 구매 제품 노출
- 아이디어스에 새롭게 등록이 되는 제품은 물론 고객들이 실시간으로 구매하는 제품을 쉽게 볼 수 있다.
▶ TARGET
① 신상품에 관심이 많은 사람
② 본인이 뭘 구매할지 모르는 상태라 다른 사람들은 뭘 구매하는지 보고 싶은 사람
4. 페르소나를 역으로 만들어 보기
김지은 (23)
"특별한 선물을 구매하고 싶어요"
직업 : 대학생
거주지 : 서울 성동구
취미 : DIY, 아이쇼핑
- 경기도에서 살다가 학업으로 인해 서울에서 자취 중
- 새로운 활동을 하는 것&사람들을 만나는 것을 좋아함
- 앞으로 챙길 기념일이 많은 풋풋한 연애 진행 중
- 어버이날에 용돈박스를 구매해 선물한 적이 있는 K-효녀
△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5. 이 서비스를 사용한다면 어떤 기능이 더 필요할까? 페르소나의 입장에서 개선되었으면 하는 기능을 제안
▶ '지은'은 연애 중이고 부모님을 살뜰히 챙기기 때문에 매번 있는 기념일 마다 아이디어스에 접속을 하게 될 확률이 높다. 그때마다 본인과 같은 상황에 있는 사람들이 어떤 선물을 하는지, 이전에 어떤 선물을 했는데 상대방이 좋아했는지에 관해 궁금할 수 있다. 또한 서울에서 자취 중인 '지은'은 서울에서의 새로운 모임이 필요할 수 있다. 따라서 해당 후기를 공유하고, 또 DIY or 클래스 참여 모임을 만들 수 있는 앱 내 커뮤니티가 있다면 '지은'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다.
▶ 구매 후기 및 추천을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가 있는 당근마켓, 다양한 고민을 나누는 커뮤니티가 있는 핑크다이어리를 예시로 들 수 있다. 커뮤니티에 많은 사람들이 모여 다양한 정보를 교류하고, 모임을 활성화할수록 플랫폼 입장에서도 앱활성화와 가입가 증가라는 이득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참고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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