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무 분석

서비스 기획 도그냥 역기획 1탄 정리

by 티나_daily 2021. 12. 7.

유튜브 채널 : 도그냥TV - 프로덕트와 서비스기획스쿨

제목 : 현업기획자 도그냥의 도그냥 TV!! 혼자서 서비스 기획을 배우는 역기획 특강! for 서비스기획자, PM, PO 모두 와서 공부합시다!! (역기획1탄)

출처 : https://youtu.be/YnGKKp-UGy8

 

★브런치 <혼자 서비스 기획을 공부하는 방법> 참고하기

 

1. 역기획에 대한 커다란 착각
1) 동종 업계의 서비스의 UI를 보면서 무엇을 잘했는지 못했는지를 보는 것이다.
NO! UI를 정하기 전에 숨어있는 기획의 흐름을 찾아가는 것임
- 문제해결을 하기 위해 기획을 하는 거라면, 이 사람들이 어떤 문제해결을 하기 위해 이런 UI를 만들었는지 파악할 수 있어야 함


2) 서비스를 잘 분석해낼 줄 알면, 기획력이 늘어날 것이다.
NO! 기획은 기획을 해봐야 는다! 역기획을 통해 기획을 할 수 있어야 함

 

2. 역기획 방법의 7단계

1단계) 서비스를 선택하고, 서비스의 구조와 수익구조를 파악한다.

- 서비스의 구조 :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서 어떤 사람들이 어떻게 운영하는 것 (양면/플랫폼의 입장까지,,총 3개)

→그런데 대부분 고객 위주로만 분석함. 다 분석해보기!
→파악하기 위해서 비슷한 종류의 앱을 많이 써봐야 함 (패턴을 머릿속에 두기)

 

2단계) 회사의 목표와 전략, 특징에 대해서 조사하고 이해한다.

ex. 대표 인터뷰, 비전, '~어떻게 하겠다' 라는 보도자료 등에서 찾을 수 있음

→문제를 해결한 방식=현재 서비스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서 가설을 검증한 것들이 목표/전략/특징과 동일한지 봐야함

 

3단계) 데이터 가설을 설정하고 서비스를 써보면서 검증한다.

서비스의 특이하고 불편한 점을 찾아서 어떤 전략적 이유에서 선택했는지 추론한다.

→데이터 가설 : 어떤 데이터를 수집해야만 서비스가 잘 운영될 수 있는지 알고 있다는 가정,
ex. 나이/성별 기준으로 움직이면 어느 시점에 데이터를 수집(저장)하고 있는지 찾아봐라!
→특이하고 불편한 점이 어떠한 의도인지!!를 찾아야 함

 

4단계) 전략에 비해서 미진하게 느껴지는 문제점을 찾아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건 문제다!!라는 걸 찾아내기
>>그리고 다시 2단계로 돌아가서 비교해보기

 

5단계) 동종업계를 벗어나 동일한 프로세스와 전략적 문제를 잘 해결한 서비스를 추가 분석한다.
→문제해결에 대한 방법을 내가 먼저 찾아내지 말고 해결할 수 있는 다른 서비스를 찾아보기 (동종업계는 제외)
WHY? 동종업계는 비슷해보이지만 타겟팅이 다름, 같은 문제를 가지고 해결하는 방법이 다름
ex. 전략과 타겟이 유사한 다른 업계 (배달의 민족-야놀자)

 

6단계) 원래 택한 서비스의 전략을 바탕으로 문제해결할 수 있는 기획안을 제시한다.
→어떠한 전략적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는지 벤치마킹! (보고 전략을 잘 반영해본다)
→앞으로 어떻게 해결할건지 기획해보기/질의까지 준비

 

7단계) 많은 사람들 앞에서 기획안을 발표하고 피드백 받기
- 전략을 바탕으로 문제를 제기했는가?
- 문제에 올바른 해결방법을 제시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