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카카오(Kakao) 산업 분류
1) KOSPI : 서비스업
▶대표 기업 : 카카오, 네이버, 크래프톤, 엔씨소프트, 하이브
2) WICS : 양방향 미디어와 서비스
▶대표 기업 : 카카오, 네이버, 아프리카TV, 자이언트스텝, 키다리스튜디오
2. 카카오(Kakao) 기업 개요
국내 시장 점유율 1위 메신저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커머스, 모빌리티, 페이, 게임, 뮤직, 콘텐츠 등 다양한 영역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음.
2021년 상반기 누적 기준 매출은 플랫폼 부문 55.8%, 콘텐츠 부문 44.2%로 구성됨.
그간 경쟁사 네이버에 비해 해외 사업 실적이 부진하다는 평가를 받아왔으나 최근 웹툰 플랫폼 픽코마가 일본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개선되고 있음.
3. 카카오(Kakao)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국내 대표 메신저 카카오톡과 인터넷 포털 사이트 다음(Daum)를 비롯해 모바일 ·인터넷 기반의 커머스, 모빌리티, 금융, 게임, 음악, 스토리IP를 주축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연결기준 사업부문은 플랫폼 부문과 콘텐츠 부문으로 구분
2) 사업부문의 시장여건 및 영업의 개황
[온라인 광고 부문]
(1) 산업의 특성
온라인 광고는 모바일과 PC, 나아가 IoT를 비롯한 뉴미디어 플랫폼 기반의 디지털 마케팅에 활용되는 광고 상품과 해당 플랫폼을 통해 사용자와 비즈니스, 비즈니스와 비즈니스를 연결하는 행위를 총칭
*IoT(Internet of Things) : 인터넷을 기반으로 모든 사물을 연결하여 정보를 상호 소통하는 지능형 기술 및 서비스
(2) 영업의 개황
대표적 광고상품인 비즈보드는 국내 모든 온오프라인 매체를 통틀어 가장 강력한 트래픽을 보유한 카카오톡의 이용자에게 직접 다가갈 수 있는 새로운 디지털 마케팅 툴로서 로그인 연동부터 원터치 결제까지 이어지는 유기적인 이용자 경험을 전달하며 높은 파급력 보임
[게임 부문]
1) 산업의 특성
게임산업은 대표적인 고위험-고수익 산업
[음악 콘텐츠 부문]
1) 산업의 특성
- 음악 콘텐츠 산업은 음반, 공연, 작곡, 저작권 관리,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방송/광고/영화 등의 배경음악에 이르기까지 아티스트와 음원을 활용하여 가치를 창출하는 모든 산업을 지칭
- 더불어 스마트 스피커를 통해 인공지능과 음악의 융합이 더욱 밀접해지면서 음악 소비 경험을 다양한 형태로 확장시킬 것으로 기대되어 향후 디지털 음악산업은 전체 음악산업의 중심으로서 음악산업의 재성장기를 선도할 것으로 예상
*리텐션 마케팅 :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고객의 이탈률을 최대한 낮추면서 고객 유지율을 증가시키는 마케팅 방식으로, '전략 유지'를 핵심으로 하는 기법
*개념 출처 : 네이버 백과사전
*카카오 내용 출처 : 카카오 반기보고서 (2021.06)
'산업, 기업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플랫폼 기업 분기보고서 사업의 개요 모음 (0) | 2021.12.11 |
---|---|
플랫폼 산업 정리_03 (0) | 2021.11.28 |
플랫폼 산업 정리_02 (0) | 2021.11.27 |
플랫폼 산업 정리 (0) | 2021.11.23 |
네이버 분기보고서 사업의 내용 정리 (0) | 2021.11.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