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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기업 분석

네이버 분기보고서 사업의 내용 정리

by 티나_daily 2021. 11. 14.

산업 내 주요 기업 확인 방법

네이버 금융 접속→지원기업 검색→종목분석 클릭→업종분석 선택

※ 대표 기업 3개의 전자공시 분기 보고서 중 '사업의 내용' 확인하기

*출처 : 유튜버 강민혁

 

1. 네이버(Naver) 산업 분류

1) KOSPI : 서비스업

▶대표 기업 : 네이버, 카카오, 크래프톤, 엔씨소프트, 하이브

2) WICS : 양방향 미디어와 서비스

▶대표 기업 : 네이버, 카카오, 아프리카TV, 자이언트스텝, 키다리스튜디오

 

2. 네이버(Naver) 기업 개요[기준 : 2021.09.28]

- 동사는 국내 1위 포털 서비스를 기반으로 광고, 쇼핑, 디지털 간편결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공공/금융 분야를 중심으로 클라우드를 비롯한 다양한 IT 인프라 및 기업향 솔루션 제공을 확대해가고 있음

- 웹툰, Zepeto, V LIVE 등 다양한 콘텐츠 사업을 통해서도 글로벌 사업 기반을 확장하고 있는 ICT 기업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 : 정보기술과 통신기술의 총칭

- 네이버파이낸셜, 네이버 클라우드 등 연결대상 종속회사 76개를 보유함

*출처 : 네이버 금융

 

3. 네이버(Naver)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 혁신적인 최고의 서비스를 끊임없이 선보이는 '글로벌 도전의 집합체(A set of global challenges)'

- 국내 1위 인터넷 검색 포털 '네이버(NAVER)'를 기반으로 광고, 커머스 사업을 통해 매출 창출. 웹툰, Zepeto, V LIVE 등의 콘텐츠서비스, 금융 씬파일러들을 위한 핀테크, 기업용 솔루션을 제공하는 클라우드 등 다각화된 사업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성장.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서치플랫폼

- 검색 : 이용자의 정보탐색 수요를 네이버를 통해 연결시켜 비즈니스 활동을 촉진시키는 사업

→상품 개선과 카테고리 확대, AI 기술을 활용한 검색 고도화

- 디스플레이 광고 : 광고주가 원하는 상업적 메시지를 사용자에게 노출시켜주는 상품을 제공하는 사업

→ 디스플레이 플랫폼 고도화와 성과형 광고 상품 등 다양한 신규 상품 출시

 

커머스

- 쇼핑검색, 쇼핑수수료, 쇼핑 관련 디스플레이, 멤버십 매출로 구성

- 플러스멤버십, 브랜드스토어, 쇼핑라이브, 장보기 서비스 출시와 4PL 업체 투자, CJ대한통운 및 신세계/이마트 제휴

*4PL/풀필먼트

: 물류 일괄 대행 서비스. 물류 전문업체가 물건을 판매하려는 업체들의 위탁을 받아 배송과 보관, 포장, 배송, 재고관리, 교환·환불 서비스 등의 모든 과정을 담당하는 서비스

 

핀테크

- 네이버페이와 디지털금융 서비스로 구성

 

콘텐츠

- 창작자와 사용자가 자유롭게 창작하고 소비하는 콘텐츠 생태계를 제공하는 사업

ex. 웹툰, 웹소설, 뮤직, V LIVE, 스노우, Zepeto

⑤ 클라우드

-  '네이버클라우드플랫폼'과 웍스모바일, 클로바 CIC의 각종 소프트웨어 서비스 매출이 포함

 

4. 위험관리 및 파생거래

1) 시장위험

① 외환위험

- 국제적으로 영업활동을 영위하고 있기 때문에 환율 변동 위험에 노출

② 가격위험

③ 이자율위험

 

2) 신용위험

- 연결회사는 거래상대방이 지급기일이 도래한 다음의 금액을 지급하지 않는 경우 신용위험에 노출

 

3) 유동성 위험

 

4) 자본위험관리

 

5. 참고 사항

- ESG 경영을 위한 노력

△친환경 이커머스 생태계 조성 △임직원 성장/몰입 지원 △파트너 성장지원 확대 

△지배구조 투명성 유지/선진화 △2040 Carbon Negative 달성 △정보보호/보안 리스크 최소화 

△공정거래/윤리경영 관리 강화

 

- 각 사업부문의 시장 여건 및 영업의 개황 등

1) 서치플랫폼

- 온라인 광고 : PC와 모바일 웹/앱 등 온라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상품을 총칭. 검색결과에 대응하는 연관 광고를 노출시키는 검색광고와, 서비스 내의 주요 지면을 할애하여 배너/동영상 등의 형태로 노출하는 디스플레이 광고로 구성. 온라인 광고는 1) 최대 다수의 사람에게 광고를 노출하고 주목도를 가져갈 수 있는 대형 광고 수단이면서 2) 방문자 이용 경로에 따른 소규모 맞춤형 광고 역시 가능하여, 다양한 규모와 목적의 광고주들에게 효과적인 광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네이버 강점 : 네이버는 No.1 검색 플랫폼으로서 오랜시간 국내 포털 시장을 리딩해왔으며, 2020년 12월 기준 순방문자수(UV)가 월 4,016만명(출처: 코리안클릭)에 이르는 대표 플랫폼서비스로서 자리매김. 장시간 쌓아온 데이터를 통해 사용자를 깊이 이해하여 맞춤형 검색결과를 제공하고, 네이버페이, 스마트스토어, 네이버지도 등 다양한연계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 편의를 높일 수 있는 통합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 최근에는 광고 자동화 및 최적화 기능 등 플랫폼 고도화를 통해 광고주의 효과적인 광고집행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고민하고 시장에 선보이고 있음.

 

2) 커머스

- 이커머스(전자상거래)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및 인터넷 웹사이트에 구축된 가상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제품과 서비스의 거래행위를 총칭

- 경쟁환경 : 이커머스는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등 이커머스 전문사업자뿐만 아니라 기존 오프라인 유통업체 등 다양한 사업자가 같은 시장과 수요를 두고 경쟁. 시장진출의 장벽이 낮은 편이며 소비자의 전환비용도 낮기 때문에 상위권 사업자의 순위변동이 잦은 편이고 그만큼 치열한 경쟁환경에 노출. 이러한 경쟁환경에서 당사는 검색에서 상품구매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흐름을 만드는 것을 주요한 경쟁력이자 차별화 포인트로 삼아, 쇼핑경험의 시작점을 선점하고 경쟁사 대비 서비스 상의 경쟁우위를 가져가고자 하는 전략을 실행하고 있음.

 

3) 핀테크

- 핀테크 : 금융과 기술의 융합을 통해 금융 소비자에게 혁신적인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새롭게 등장한 산업 및 서비스 분야를 통칭

 

4) 콘텐츠

 

① 웹툰 : 웹툰은 웹/앱이라는 디지털 매체를 통해 무제한에 가까운 배포가 가능하며 작가와 독자가 직접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는 점이 특징. 최근에는 폭넓은 독자층 구축을 통한 콘텐츠 유료화, 광고 모델, 영상화 등의 2차 판권 판매 등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이 도입되면서 국내 웹툰 산업은 연간 1조원대 규모로 성장.

- 네이버웹툰은 글로벌 웹툰 산업의 개척자로서 이용자 트래픽, 크리에이터 풀, 브랜드이미지, 운영 노하우 등 모든 부문에서 타사 대비 압도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고, 유력한 제작사 및 작가 법인 투자 및 제휴 강화 등을 통하여 IP에 대한 권한을 높여가고 있으며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도 100여개국의 다운로드 및 수익 랭킹에서 수위권을 유지하는 등(Google Play Store 내 Comics 카테고리 기준) 글로벌 웹툰 산업을 주도해 나가고 있음

 

② 뮤직 : NAVER VIBE(이하 VIBE)는 제휴 프로모션 강화, 대대적인 서비스 개편을 진행하며 3분기에도 꾸준한 유료 멤버십 구독자 수 증가를 이어나가는 성과. 다른 VIBE 사용자들과 함께 음악을 실시간 감상하고 음성대화를 나눌 수 있는 'VIBE 파티룸' 기능을 출시. 유명 아티스트와 인플루언서가 파티룸 호스트로 참여해 오직 VIBE에서만 감상할 수 있는 소셜 오디오 콘텐츠가 시작. 이용자 중심 정산(VIBE Payment System) 정착을 위해 음악저작권 신탁단체와 함께 음원 사용료 징수 규정의 개정을 준비.

 

③ 스노우 :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시장은 전통 시장과 달리 재화 생산 과정에서 원가, 물류 비용이 수반되지 않으며 광고,디지털 콘텐츠 판매 등 생산과정에서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 할 수 있는 시장입니다. 그러나 동시에 진입 장벽이 낮고, 이용자들의 손쉬운 서비스 전환이 가능하여, 경쟁이 심화되는 추세. 주로 카메라 광고, 제페토 인앱결제를 통해 수익을 창출. 

인앱결제: 제페토 서비스에서 판매하는 가상재화 및 이를 통해 앱 내에서 구매 가능한 아이템은 소액으로 투입비용이 낮으며 구매에 대한 위험이 적기 때문에 구매할 때 의사결정 과정이 신속하게 진행되는 '저관여제품'입니다. 또한, 다수의 이용자들로부터 소액의 매출이 발생하므로 특정 산업이나 경제환경(환율, 유가 등) 변화에 민감하지 않아 경기 악화 시에도 급격한 매출 하락 가능성은 적을 것으로 예상되며 특이한 계절적 요인도 없습니다.

 

④ 클라우드

- 서버, 스토리지, 소프트웨어 등 필요한 IT 자원을 시간과 장소의 제약없이 탄력적으로 제공받아 사용하는 서비스. 클라우드에서는 인터넷 네트워크로 연결된 데이터센터에서 필요한 IT 자원을 필요한 만큼 서비스를 제공받는 형태로 변경되어 IT 투자가 CAPEX개념에서 OPEX 개념으로 전환. 

*CAPEX(Capital Expenditures) : 자본적 지출이라고도 하며 미래의 이윤 창출, 가치의 취득을 위해 지출된 투자 과정에서의 비용

*OPEX(Operating Expenditure) : '업무지출' 또는 '운영비용'이라고도 하며 갖춰진 설비를 운영하는데 드는 제반 비용

 

- 클라우드 서비스는 그 형태에 따라 3가지로 분류.

(1)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는 기업에서 필요한 각종 컴퓨팅 인프라(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등)를 제공하며,

(2) PaaS(Platform as a Service)는 기본 인프라에 이용자가 원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는 플랫폼까지,

→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개발할 때 필요한 플랫폼을 제공하는 서비스

(3) SaaS(Software as a Service)는 이용자가 원하는 소프트웨어 자체를 서비스 형태로 제공

ex) 네이버 클라우드, 웹메일

 

- 클라우드 서비스는 구축 유형에 따라서 공용(Public)과 사설(Private) 및 하이브리드(Hybrid) 서비스로 나뉩니다.

(1) 공용 클라우드는 AWS, MS Azure 등 Cloud Service Provider가 소유하고 있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자원을 서비스화하여 제공하는 방식을 뜻하며,

(2) 사설 클라우드는 개별 기업이 구축한 자체 IDC(Internet Data Center) 내에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을 구축하는 것을 말합니다.

(3) 하이브리드는 공용과 사설의 혼합 형태로, 기업의 일부 시스템은 내부에 사설 클라우드로 구축하고, 일부 시스템은 공용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

 

⑤ 클라우드;웍스모바일

- B2B 기업용 협업 솔루션인 모바일앱과 메신저를 중심으로 메일, 캘린더, 드라이브, 주소록, 파일공유, 음성통화 및 화상회의 등의 기능을 통합 제공하는 협업 플랫폼 서비스 기업

 

*개념 출처 : 네이버 백과사전

*네이버 내용 출처 : 네이버 분기보고서 (202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