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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덕트 매니저 부트캠프/PMB 공부 내용 정리

애자일의 12가지 원칙, 애자일 관리 도구 W8D4

by 티나_daily 2022. 3. 17.
학습목표 1: 스프린트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예측하고 대응 방법을 구상할 수 있다.
학습목표 2: 애자일 관리도구를 사용해 애자일 프로세스를 관리할 수 있다.

핵심 개념 1: 애자일의 12가지 원칙
핵심 개념 2: 애자일 관리 도구

1. 애자일의 12가지 원칙

1) 애자일의 12가지 원칙이란?

 

제 1원칙: 초기부터 지속적으로 고객 만족에 중점

우리의 최우선 순위는 가치(value) 있는 소프트웨어를 초기부터 지속적으로 제공(배포)함으로써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입니다. 초기부터 개발물을 제공하는 것이 Risk도 감소하고 Value가 증가합니다.

 

제 2원칙: 요구사항 변경 수용

개발 후반부에 변화하는 요구 사항의 수용을 환영해야 합니다. Agile 프로세스는 변화를 수용하며 고객의 경쟁력을 돕습니다. 쏜 곳으로 정확히 날아가는것도 중요하지만, 움직이는 사물(고객/시장)을 맞추기 위해서는 변화에 대응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제 3원칙: 짧은 배포 간격

소프트웨어를 짧은 주기(2주에서 2달까지)로 동작하는 소프트웨어를 배포하되 더 짧은 주기를 선호합니다.

여러 개발자가 개발한 SW를 초기부터 조금씩 통합/검증하는 것이 한번에 통합/검증 보다 낫습니다. 미리 예측한 요구사항(계약)을 따르기 보다는, 변화하는 고객/시장에 따라 요구사항도 변해야 합니다. 만약 상호 검수를 위해 요구사항만 중시한다면 Output은 만족시키겠지만 Outcome은 만족시킬수 없습니다. 프로젝트 초반 보다 팀원의 지식은 증가하고 그 사이에 고객/시장의 눈높도 증가합니다.

 

제 4원칙: 함께 일하기

비즈니스 담당자와 개발자는 프로젝트 전체 기간동안 매일 함께 일해야합니다. 비즈니스 가치가 있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담당자가 원하는 소프트웨어를 함께 개발해야 합니다.

 

제 5원칙: 동기부여된 팀원들로 프로젝트팀 만들기

동기가 부여된 개인들 중심으로 프로젝트를 구축합니다. 그들에게 필요한 환경과 지원을 제공하고 업무를 완수 할 것을 믿습니다. 구성된 팀의 목표나 동기가 서로 다르다면 성공적인 결과를 내기 어렵습니다.

 

제 6원칙: 얼굴보고 대화하기

개발 팀에 정보를 전달하는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은 대면 대화입니다. 얼굴 보고 대화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Communication입니다. 그냥 얼굴 보고 이야기하면 될것을 서로 등지고 문서로 전달하려고 하지 않나요?

 

제 7원칙: 동작되는 소프트웨어로 진도 측정

작동하는 소프트웨어가 진척의 주요 척도입니다. 전체 100%의 모든 기능을 80% 수준으로 완성해도 진척률은 80%이고, 80%의 기능이 100% 완성되어도 진척률은 80%입니다. 실행해보고 배우고 개선하기 위해서 Agile은 후자를 선호합니다.

 

제 8원칙: 지속 가능한 개발 속도 유지

Agile 프로세스는 지속 가능한 개발을 장려합니다. 스폰서, 개발자 및 사용자는 일정하게 일정한 속도를 유지할 수 있어야합니다. Agile은 프로젝트 초반부터 결과물을 내야하므로 초반에 더 힘이 듭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성과를 내기에 효과적입니다.

 

제 9원칙: 좋은 기술, 설계에 관심

우수한 기술과 우수한 디자인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은 민첩성(agility)을 향상시킵니다. 바빠서 기술적 개선을 하지 못한다면, 항상 바쁘기 때문에 영원히 뒤처집니다. “나에게 나무 베는 6시간이 주어진다면, 4시간을 도끼 가는데 사용할 것이다” – 링컨 대통령 팀원의 성장도 프로젝트 성공에 필수 사항입니다.

 

제 10원칙: 단순성

단순성(수행되지 않은 작업량을 최대화하는 기술-미루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단순할 수록, 불량을 줄일 수록, 미사용 기능을 구현 안 할 수록 효과적입니다. 중간에서 추가 Value를 주지 않는 Task는 단순 취합이고 낭비이며 허들이 될 수 있습니다.

 

제 11원칙: 자기 조직화 팀

최고의 아키텍처, 요구 사항 및 디자인은 자기 조직화 팀(Self-Organization Team)에서 나옵니다. 의사결정권자가 팀의 밖에 있다면 팀원들은 효과적으로 빠른 의사결정 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면, 의사결정권자 없이 실무자끼리 회의를 해봐야 결정할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그분이 만족할까? 이런 결정 내리면 혼나지 않을까? 우리팀에서는 좋아할까? 그팀에서 허락해줄까?로 고민만 합니다.

 

제 12원칙: 정기적으로 효율성 제고

팀은 정기적으로보다 효과적인 방법을 적용해보고, 그에 따라 행동을 조율하고 조정합니다. Scrum에서는 Sprint가 끝나는날마다 회고(Retrospective)를 수행합니다.

 

애자일 관리 도구란?

애자일 관리 도구란 스크럼, 칸반 등 애자일 방법론의 관리를 도와주는 프로젝트 관리 도구를 지칭합니다. 애자일 보드, 백로그, 로드맵, 보고서 작성등의 기능을 통해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를 계획, 추적 및 관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